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눈 많이건조+날카롭게 상처난듯한통증과이물감+ 간지럽고 시림등 증상문의

안구건조한눈 밤에 밝은 빛보고난뒤 날카로운통증 그다음 간지러움, 시림 문의ㅠㅠ.

안녕하세요 선생님.
저번에 다른질문으로 문의드렸는데 정성껏 답변해주셔서 매우 감사합니다.

오늘 새볔 4시쯤 자다가 화장실 가고싶어 깼는데 자고 일어난 상태였지만 계속 꿈을꿔서인지 요며칠 눈상태가 안좋고 방이 건조해서인지
눈의 건조한 상태정도가 비유를하자면 입에 코코아가루 한가득물어 입에 침하나없는거 같이 사막화느낌으로, 뻑뻑하게 매우건조한 상태인것을 느꼈습니다.

그래서 눈을 몇번 감앗다떳다해본뒤 많이 건조해서 화장실 불을키면 더 눈이 뻑뻑하고 부실것같아 화장실 불을키지않고 화장실볼일만 보고 들어가서 다시 잠을 취할랬는데

방으로 가는도중 속눈썹이 오른쪽눈에 들어가려 하는지 눈을 찌르는듯한 불편감이 있어 들어가지않도록 처리해야겟다싶어 어쩔수 없이 화장실에 불을켰습니다.

화장실이 화이트계열이고 불을 키면 많이 밝아지긴하는 조도이긴합니다. 거울은 빛이 반사되는 부분도 있고요.불을켜고 눈을 뜨려는데 눈이 많이 건조해서인지 어두웠는데 밝아져서인지 둘다인지 눈을 뜨기힘들었습니다.

그래서 불을키고 잠시 한 몇초 눈감고잇다가 바닥부터 눈을 떳다감앗다 쳐다봣다가 거울을 쳐다보고 눈을떠서 속눈썹제거를 하려는데 바닥을 볼때보다 거울볼때가 빛이 반사되서인지 눈이 너무뻑뻑하고 부시고해서 억지로 뜨려고해도 잘안떠졌습니다. 그냥 냅둘까생각도햇지만

그치만 5시에 기상해서 나갔다가 와야하는 일이 있어서 조금 더 자고일어나려면 제거를하고 자야 안아플것같기해서ㅠㅜ
눈을 겨우떠서 속눈썹이 눈에 들어가려고 찌르는것을 확인만했고, 다시 밝은곳에서 눈뜨기 힘들어서 바닥을 몇번 쳐다보고 감앗다떳다하다가 한번만 더떠서 제거하자 생각하고, 눈을 뜨기 힘들엇지만 억지로 좀 뜨게해서 거울을 보고 속눈썹제거를 하고있는도중 안떠지려고하는데 억지로떠서 눈을계속 보고잇어서인지 눈쪽에 먼가 날카로운통증? 찌릿함을 느꼇습니다.

그순간 마침 속눈썹도 제거해서 일단 건조해서인가싶어 인공눈물을 넣고 다시 한시간정도 잤는데 일어나서도 지금도 많이 건조한느낌+ 날카로운 찌릿한 통증과 그뒤에 염증이 있는거같은 간지러움+ 시림+ 눈에 표면이나 안에 상처가 생겨 손상이 느껴지는듯한이물감이 오늘 하루종일 들어서 하루종일 눈감아주고 있다가 가끔씩 눈뜨고있습니다.ㅠㅠ

오전에 볼일보고 집에와서 일단 계속 인공눈물 틈틈히 넣어주고 며칠전에 염증으로 처방받은 항생제.알레르기제 안약도 한번 넣고 그뒤로 계속 눈감아주고 있습니다.


지금 눈상태로는 계속 눈뜨고 있는게 그리고 밝은곳보거나 빛같은거 보는게 눈에 많이 무리가 가는것같은 느낌이 들어서 계속 최대한 감아주고있습니다. 지금은잠시 떠서 문의드립니다.

1. 상황이 이러하여 계속 이렇게 2-3일 조치를 취하면조금씩이라도 나이지면 잇어도될지 휴일끝나고 평일 시간내서 안과를 다시 가봐야할지 싶어 문의드립니다.

2. 그리고 혹시 상황들(안구건조심한상태+어두운곳에서 급 밝은곳으로 빛이 반사가되는 거울을보고 눈이 건조하고 많이 부셔 뜨기힘드나 억지로 뜨게한 상태+며칠전 눈에 약간염증잇다고 안과서그럼)로 각막.망막.황반손상이나 상태가 안좋아지거나ㅠㅠ 변성, 열공이나 박리 등 뭐 눈 표면이 너무건조해서 눈표면 각막세포가 찢어지거나 손상되어 상처가 생기거나 눈에 큰이상 올 정도로 크게 무리가가거나 하지는 않겟죠?ㅠㅠㅠㅠ 걱정입니다ㅠ 만일 손상된다면 치료는 어찌하나요?ㅠ

3. 지금 이런증상들은 특히 어떤문제 때문에 이러는걸까요?ㅠㅠ

4. 오늘 안약은 (항생.알레르기)토라미신, 올로타딘은 하루에 한방울씩 2회넣고 인공눈물은 히알루미니 일회용 종종 사용했습니다. 많이 간지러울땐 안약 투여횟수를 3회로 늘려도될까요?

문의드립니다 ㅠㅠ.


답변

Re : 눈 많이건조+날카롭게 상처난듯한통증과이물감+ 간지럽고 시림등 증상문의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정말 빠른 상담이네요! 고맙습니다.

정말 빠른 상담이네요!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현재의 상황이 지속되고 있다면 안과 전문의를 방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안과 전문의는 눈 건조증과 관련된 진단과 치료를 위해 적절한 조치를 취해줄 수 있습니다. 눈 건조증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으며, 의사는 본인의 증상과 복용하고 있는 약물, 이전 진료 내역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적절한 처치 방법을 제시해 줄 것입니다.

위증상으로 인한 각막, 망막, 황반 등의 손상은 일시적이고 가벼운 상처로 국한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나 눈의 상태에 따라 다르므로 의사의 진단과 조언을 따르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만약 손상이 있다면 의사는 적절한 치료 방법을 결정하고 처방해 줄 것입니다.

눈 건조증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장시간 화장실에서 밝은 빛을 보거나, 공기가 건조한 환경에 노출되는 것과 같은 외부 요인, 눈을 자주 비비거나 많이 사용하는 경우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 호흡기 질환, 노화 등과도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의사와의 상담을 통해 자세한 원인을 확인하고 적절한 조치를 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현재 복용 중인 항생제와 알레르기 약물은 의사의 처방에 따라 정확하게 복용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인공눈물은 눈 건조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안약의 투여 빈도를 늘리는 것은 의사의 지시에 따라 결정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의사와 상담하여 현재의 증상과 복용하는 약물에 따라 적절한 처방을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