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소화불량 및 체중감소

21세 남자입니다. 최근 3주 간 2kg이 빠졌는데 이유를 모르겠습니다.
수험생이라 하루 종일 앉아있고 주 3회 유산소 운동 하는 것 외에 다른 활동은 하지 않습니다.
만성적인 소화불량 증상이 있는데 요즘 심해져서, 밥을 많이 먹지는 못하지만 그렇다고 조금 먹는 건 아닙니다. 식사 후에 속이 안 좋거나 명치쪽이 답답한 증상도 잦아졌습니다.
변은 변비가 약간 있고 가늘거나 부서지는 변을 보는데 3개월 정도 됐습니다. 최근 잔변감과 항문쪽이 불편한 증상이 심해졌고, 혈변도 두 세번 봤으나 심하진 않았습니다. 변을 본 후에 항문쪽이 튀어나오는 느낌이라 치질 증상인 것 같지만 일단은 적어봤습니다.
작년에 재수할때도 1년에 걸쳐서 8kg정도가 빠졌는데 그때는 소화불량과 스트레스가 너무 심하긴 했습니다. 수능 끝나고 체중감소는 없었고 1-2kg정도 찌다가 공부를 시작하니까 다시 빠지는 건가 싶기도 합니다.
어찌됐든 체중이 더 감소할까봐 신경이 쓰이고 걱정됩니다. 제가 좀 예민한 편인 것 같으나 이해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답변

Re : 소화불량 및 체중감소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체중 감소와 만성적인 소화불량 증상이 있으며 변비와 변의 모양에 변화가 있는 것 같습니다. 또한, 항문 부분의 불편감과 혈변도 경험하셨다고 합니다. 이러한 증상은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식이 요인: 소화불량과 체중감소는 식이 요인과 관련될 수 있습니다. 식사 후 속이 안 좋고 명치가 답답한 증상은 위산의 역류나 소화기관의 문제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불규칙한 식사, 지나치게 빠른 식사, 과식 또는 고지방, 고설탕 식품의 섭취는 소화불량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소화효소 부족, 알레르기 반응, 감염 등도 소화불량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스트레스는 소화기능에 영향을 줄 수 있으며, 식사량과 식욕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공부와 시험 준비로 인한 스트레스가 체중감소와 소화불량 증상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기타 질환: 만성적인 소화불량, 체중감소, 변의 모양 변화, 항문의 불편감 및 혈변은 기타 소화기관 질환의 가능성을 시사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위염, 십이지장궤양, 크론병, 결장암 등과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의사 상담을 통해 해당 질환을 확인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의사의 진찰과 검사를 통해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고 치료방법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소화불량과 체중감소는 다양한 요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전문의와 상담하여 증상을 자세히 설명하고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이로써 정확한 진단과 필요한 치료를 받아 증상을 완화시키고 걱정을 해소할 수 있을 것입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