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생리 3일후 관계
SMART TAG : 산부인과, 피임, 복약

생리 끝나고 3일 후 어제 질내사정을 했는데 이번 가임기가 29일부터 시작이라 좀 불안해서요 .. 사후피임약을 먹어야할까요?


답변

Re : 생리 3일후 관계
김범철
김범철[전문의] 서재곤링커병원
하이닥 스코어: 15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김범철입니다.피임도구를 사용하지 않은 성관계는 임신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다만 월경 직후 배란기까지 14일간의 시간이 있기 떄문에 해당시간까지 정자가 체내에 살아있지 못합니다.

생리가 끝난 직후 혹은 2~3일 간은 질내사정을 하여도 임신 가능성이 굉장히 낮습니다. 크게 걱정하실 것은 없다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100%는 아니기 때문에, 걱정이 되신다면 적절한 피임을 하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생리 3일후 관계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생리 끝난 후 3일이 지난 상태에서의 관계는 임신 가능성이 낮지만, 완전히 안전한 것은 아닙니다. 정확한 피임을 위해서는 안전한 피임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후 피임약은 비급여약으로, 피임실패, 피임수단을 사용하지 않았거나 파손되었을 때 비상용으로 사용되는 약입니다. 생리 3일 후에 사후 피임약을 복용할 경우 임신 가능성은 낮아지겠지만, 효과는 100% 보장되지 않습니다. 사후 피임약은 성적 관계 후 가능한 빨리 복용해야 효과가 있으며, 사용 전에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임신을 원치 않는다면, 신뢰할 수 있는 피임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