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니코틴 상담

액상100ML에 니코틴이 3MG들어있습니다
하루에 3.5ml 따로 2번정도 덜어서 피우면 하루에 얼마나 니코틴이 들어오나요? 제가 계산해봤는데 0.21MG정도로 나오는데 맞나요?



연초는 0.10MG짜리를 하루에 12개비~15개비 정도 피웠습니다
액상형 전자담배가 연초보다 하루에 피는 니코틴 섭취량이 더 적나요?



액상형 담배에는 타르나 다른 발암물질이없고 니코틴만 있다고 하는거 같은데 그러면 액상형 전자담배가 연초보단 몸에 덜 해롭나요?

액상형전자담배로 하루에 니코틴을 0.21mg을 섭취하면 0.21mg이 모두 몸에 섭취가 되는건가요?

아니면 일부만 들어오나요


답변

Re : 니코틴 상담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니코틴 섭취량을 계산할 때는 액상의 농도와 사용하는 액상 담배의 양을 고려해야 합니다. 여기서는 액상 100ml에 니코틴이 3mg 들어있다고 가정하고 계산하겠습니다.

하루에 3.5ml을 2번 흡연한다고 가정하면 하루에 총 7ml을 사용하게 됩니다. 액상 100ml 중에서 7ml을 사용하므로 (7ml / 100ml) * 3mg = 0.21mg의 니코틴을 섭취하게 됩니다. 따라서 니코틴 섭취량이 0.21mg로 계산되는 것은 맞습니다.

연초와 액상형 전자담배의 니코틴 섭취량을 비교할 때, 연초는 개별 담배의 니코틴 함량을 고려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0.10mg짜리 연초를 하루에 12개비에서 15개비 정도 피운다고 하셨는데, 이를 계산하면 하루에 약 1.2mg에서 1.5mg 정도의 니코틴을 섭취한 것이 됩니다. 따라서 액상형 전자담배의 경우, 하루에 흡연하는 니코틴 섭취량이 연초보다 적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액상형 전자담배는 액상에 니코틴이 포함되어 있지만, 연초에 비해 타르나 다른 발암물질이 적게 포함되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니코틴은 중독성을 가지고 있으므로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니코틴의 섭취는 최소화하는 것이 건강에 이로울 수 있습니다.

액상형 전자담배를 통해 하루에 0.21mg의 니코틴을 섭취한다면, 그 섭취량은 대부분 몸에 흡수됩니다. 하지만 개인의 신체 특성과 흡연 방식에 따라 다소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실제로 몸에 흡수되는 니코틴의 정확한 양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신체의 대사 및 배출과 관련된 과학적인 연구가 필요합니다.

니코틴과 흡연에 관련된 건강 문제에 대해서는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의료 전문가는 개별 상황을 고려하여 정확한 정보와 조언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