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고열 환자인데 이거 뇌손상 올 수 있나요?

독감에 걸려서 열이 심하게 났습니다. 어제 39.6도 까지 치솟길래 결국 병원 응급실에서 해열제 포함 생리식염수 링거로 맞았습니다.

그 후 집에 올 때 열이 37.0도였고 자기 전에도 비슷했습니다. 그 후 정상체온이라고 안심하고 는 이불을 덮고 푹 잤는습니다.(물론 중간에 많이 뒤척이긴 했습니다.). 그러다가 한 4시간 정도 취침하다 너무 더워서 깼습니다. 몸이 너무 뜨거워서 열을 측정해보니 39.7도가 찍히더군요.

저는 열이 40도 가까이 유지된 채로 시간이 지나면 뇌손상이 온다고 들었습니다. 혹시 저도 뇌 손상을 걱정해야 할까요? 그리고 취침중 제가 모르는 사이에 잠에서 깨서 체온을 측정할 때 보다 더 높은 고열 증상이 생겼을 가능성은 없을까요? 참고로 지금은 열 많이 내렸습니다


답변

Re : 고열 환자인데 이거 뇌손상 올 수 있나요?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고열은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일시적인 열은 대부분은 감기나 독감과 같은 감염 질환으로 인한 것입니다. 뇌손상과 관련된 열은 일반적으로 극히 드물며, 일시적인 고열이 뇌 손상을 초래하는 것은 일반적으로 없습니다.

고열이 뇌 손상을 초래하는 경우는 극히 드물며, 주로 중대한 열사증이나 기타 심각한 응급 상황과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은 열이 일시적으로 높아지는 경우에도 심각한 합병증 없이 회복합니다.

하지만 고열이 지속되거나 다른 증상과 함께 나타난다면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의사는 환자의 증상과 의료 기록을 고려하여 정확한 진단을 내릴 수 있으며, 필요한 추가적인 검사나 평가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고열이 지속되거나 심각한 증상이 나타날 경우 의사와 상담하여 적절한 조치를 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고열 환자인데 이거 뇌손상 올 수 있나요?
김범철
김범철[전문의] 서재곤링커병원
하이닥 스코어: 15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김범철입니다.

40도 이상의 고열이 수일 동안 지속 된다면 ,고열 후유증으로 청각장애나 뇌 손상이 올 수 있 습니다.
열날때마다 해열제 먹거나 주사 맞으셔야 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