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우측 상복부 비특이적 통증 질문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2년 전 상복부 초음파 건강검진에서 0.7cm의 담낭 용종(콜레스테롤성)이 발견되어 6개월마다 추적관찰을 받아오고 있습니다.
다름이 아니라, 올해 1월과 4월에, 총 2번의 우측 상복부에 극심한 통증만 4시간정도 지속되었다가 사라졌습니다(통증강도 10 中 8).
현재는 기침을 하거나 우측 상복부에 힘이 들어갈 때, 약간의 불편감이 느껴지는 정도입니다(통증강도 10 中 2).
마지막 상복부 초음파 검사 시점은 작년 8월이였고, 0.7cm의 담낭 용종 말고는 별다른 특이사항은 없었으며 종합건강검진 혈액검사도 별다른 소견은 없었습니다.

찜찜해서 다음 달에 병원을 가 보려고 생각중인데, 어떤 검사, 어떤 과를 가보아야 할까요?
병력은 십이지장 궤양을 10년 전에 진단받고, 완치된 이력(헬리코박터 제균 치료)이 있으며, 사진은 통증이 발생했던 정확한 위치입니다.


답변

Re : 우측 상복부 비특이적 통증 질문드립니다.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우측 상복부 비특이적 통증은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통증의 지속시간과 강도가 변화하며, 기침이나 우측 상복부에 힘이 가해질 때 불편감이 느껴진다는 정보를 제공해주셨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전문 의료진의 평가와 진단이 필요합니다.

의사는 상세한 병력, 증상, 검사 결과 등을 고려하여 적절한 진단을 내릴 수 있습니다. 병원 방문 시 다음과 같은 절차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소화기내과 의사 상담: 상복부 통증을 평가하고 관련된 병력과 증상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 수 있습니다. 이전에 발견된 담낭 용종의 변화에 대해서도 의사와 상담해야 합니다.

신체 검진: 의사는 상복부를 신체적으로 검사하여 어떤 이상이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용종과 관련된 증상이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추가 검사: 필요에 따라 의사는 추가적인 검사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이는 혈액 검사, 영상 검사 (초음파, CT 스캔 등), 내시경 검사 등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상복부 통증의 원인은 다양하므로, 정확한 진단을 위해 의사의 평가와 조언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의사는 귀하의 증상과 병력을 고려하여 적절한 검사와 치료를 제시해 줄 수 있을 것입니다. 가능한 빨리 의사를 방문하시고 증상을 상세히 설명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