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점액질문드려요

선생님 답변감사합니다
몇가지 더 질문드리고 싶습니다. 소변을 보다가 가스가 많이찬듯 방귀가 많이 나오고나서(대변은 보지않음 설사도 안함) 항문을 닦으면 휴지에 투명하게 혹은 불투명한 하얀색이 살짝 물기있게 휴지에 묻어날때가 있는데요. 이건 방귀와 함께 항문점액?? 그런게 같이 뿜어져 나와서 묻어나는건가요?
이게 그럴수도 있는건지 어떤 문제가 있어서 그런건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장에 문제가 없을때에도 항문에서 점액이 묻어나오거나 또는 점액질이 대변과함께 나오거나 할수 있나요?
제일 궁금한것은 검사후 이상이없으면 신경쓰지않아도 된다고 하셨는데 이런 점액이 묻어나오거나 함께 나오는게 장에 어떤 문제가 없더라도 정상적인 상태에서도 나올수 있는건지 궁금합니다.
참고로 저는 변비가 조금있으며 치핵도 조금 튀어나와있고 그게 들어갔다나왔다 그러는편입니다.


답변

Re : 점액질문드려요
유윤식
유윤식[전문의] 더블유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6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대장항문 상담의 유윤식입니다.
소변 볼 때 힘을 많이 주게 되면 마치 배변 하듯 압력이 가해져서 장 내용물이 나올 수 있는데 이것은 정상적인 현상이고, 장내용물은 소화액과 점액, 소화된 내용물 등 여러 물질들이 섞여 있어서 매 번 배변 시 마다 일일이 확인할 필요는 없습니다.
진료를 먼저 받아 보시길 권유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점액질문드려요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항문점액은 대장과 항문의 점막에서 분비되는 점액질이며, 대장의 보호와 원활한 대변 배출을 위한 역할을 합니다. 기능적인 면에서 이러한 점액의 분비는 정상 현상이며, 일부 점액이 방귀와 함께 묻어 나오거나 대변과 함께 나오는 것도 정상입니다.

소변을 볼 때 가스가 나오고 항문점액이 휴지에 묻어나올 때, 이는 항문에서 분비되는 점액이 일부 방귀와 함께 나온 것으로 생각됩니다. 간헐적으로 발생하는 것이라면 큰 건강 문제는 아닐 수 있으나, 지속적이고 빈번하게 점액 분비가 발생하거나 점액에 혈액이 섞여 나온다면, 전문의와 상담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제시해 주신 변비와 항문 주변의 상황, 그리고 항문 점액이 빈번하게 묻어나올 경우, 전문의와 상담하여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으며, 장 건강과 관련된 문제를 정확하게 확인하기 위해서는 의사와 상의하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