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사후피임약 23/5/9 복용 후, 출혈 발생

안녕하세요.
사후피임약 23년5/9에 복용 후, (배, 허리 아프고 몸 붓는 등) 생리 증상이 의심 가는데요.
원래 생리 예정일은 차주였었으나, 사후피임약으로 인해,
1) 생리가 일주일 빨라졌거나,
2) 이것 또한 부정출혈 증상인지,
3) 부정출혈이면, 기간이 어느 정도일지

궁금하여, 문의차 질문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사후피임약 23/5/9 복용 후, 출혈 발생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사후피임약 복용 후 생리 증상이 발생하는 경우 여러 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사후피임약은 생리 주기를 조절하거나 생리 일정을 변경시킬 수 있으며, 부정출혈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부정출혈의 경우, 출혈 양과 기간은 개인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여러 가지 가능성을 고려하여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사후피임약 복용으로 인한 생리 조절: 사후피임약은 체내의 항임신 효과를 유발하여 생리 주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생리가 일주일 빨라질 수 있습니다.

부정출혈: 사후피임약은 호르몬 수준을 변화시켜 자궁 내막이 출혈할 수 있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부정출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부정출혈은 생리와 비슷한 증상을 보이며, 출혈 양과 기간은 개인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몇 일에서 1주일 정도 지속될 수 있습니다.

만약 출혈이 부정출혈인지 생리일인지 구분하기 어렵거나, 증상이 계속되거나 심해진다면 의사 상담이 필요합니다. 의사는 본인의 상황을 고려하여 진단을 내리고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추가적인 검사나 진단이 필요한 경우 의사의 지침에 따라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사후피임약 23/5/9 복용 후, 출혈 발생
송슬기
송슬기[전문의] 신세계항의원
하이닥 스코어: 311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송슬기입니다.
네 그렇습니다. 말을 해주신 정황상으로는 사후피임약 복용에 의한 부정출혈증상으로 보이며. 3일 이상 지속되면 산부인과 진료하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