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목 간질거림 기침으로 답변 달아주셨네요 !!!

한의사님 안녕하세요 !

노란 가래가 없는데도 계속 코대원 에스 시럽 같은 진해 거담제 나 이비인후과 기침약 을 계속 복용하면

기관지가 더 건조해 진다는 말씀이시죠???????

저는 그것도 모르고 코대원 에스 시럽을 한달이나 먹었네요 이거 보니까 급성 기관지염에 쓰라고 되있는데....


먹을수록 기관지가 더 건조해진거 같은데요 !

맞나요????


답변

Re : 목 간질거림 기침으로 답변 달아주셨네요 !!!
손원진
손원진[한의사] 제중한의원 김해
하이닥 스코어: 28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손원진입니다.

네.. 진해거담제는 양약도, 한약재도 기관지를 건조하게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노란가래, 양이 많은 가래를 치료하기 위해서 약재의 작용이 --가래를 마르게 한다--라고 이해 하시면 됩니다.
(마른기침을 오래 하는데, 한약재인 도라지를 장복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도라지 --길경--도 가래 많은 기침에 쓰는 한약재입니다. 마르게 합니다. 다른 사람이 기침에 좋더라 해서 그냥 따라 드시면 안좋은 분들이 생기는 이유입니다.)


한약처방도 증상에 따라 초기에는 진해거담 성분이 많은 약재를 더 많이 사용하고,,
기관지가 건조해져서 오는 마른 기침에는 기관지를 보강하는 처방으로 바뀝니다.
(기관지를 보강하는 의미가 양약쪽에는 부족한 것 같아 보이구요, 이런 보강하는 의미의 치료는 시간이 1-3개월 정도 걸리기에, 단기간에 실험실적으로 효과를 보아야 하는 개념의 약물--양약 --으로는 개발이 어려운 듯 하기도 합니다. )

알러지 천식, 알러지 비염도 오래된 경우는 기관지를 보강하는 의미의 처방으로 꾸준히 건강하게 하는 방향으로 치료하게 됩니다.

질문자 분의 경우는 알러지 천식증상이 있는 분이라, 기관지가 더 쉽게 약해질 수 있어 보입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