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고지혈약을 복용해야 하는지 질문드립니다

안녕하세요?

66년생 남자입니다.
아래와 같은 상황인데 고지혈약을 복용해야 하는지 질문드립니다.

1. 혈압상태
- 고혈압 1기를 진단받아 10여 년 정도 복용하고 있으며 여름에는 혈압약을 복용하지 않아도 될 만큼 안정적이고 기립성저혈압 등 부작용으로 힘들어 약을 이것저것 바꿔보기도 했고 1년 이상 복용을 중지하기도 했습니다.
- 현재는 동네병원에서 카르베를 정 12.5mg 1/2(반알)을 복용하고 있습니다.
- 가정혈압 수축기 125 ~ 이완기 78 맥박 58
- 병원혈압 수축기 140~160, 이완기 80~95, 맥박 모름 (병원에만 가면 혈압이 높습니다.)

2. 승모판막 성형술
- 오래전 1983년에 승모판막 성형술을 했고 현재까지 이상 없으며 2~3년을 주기로 대학병원에서 정기검진을 받고 있습니다.
- 2020년 4월 가슴통증으로 심초음파, 심장CT에서 이상 없었고 최근엔 2023년 5월에 심전도, 심초음파에서 이상 없었습니다.
- 대동맥판막이 조금 덜 닫히기는 하나 수술할 정도는 아니라고 합니다.

3. 가슴통증
- 최근 운전 중에 에어콘을 가동하면서 찬바람이 얼굴 오른쪽을 향하였는데 갑자기 오른쪽 치통과 왼쪽가슴에 통증이 와서 혈압약을 처방받는 병원을 갔는데 이상은 없었습니다.
- 마침 대학병원 심혈관내과에 심초음파 예약이 있어 검사했는데 심장엔 이상이 없었고 갑자기 온도차가 생기면 혈관이 수축하면서 심장 주변의 피 순환이 원활하지 못해서 생기는 증상이라고 하셨습니다. 증상이 힘들 때 사용하라며 니트로글리세린설하정 0.6mg을 처방해 주셨습니다.
-이런 증상은 오래전에도 한번 있었는데 심호흡을 크게 하거나 따듯한 물을 마시면 증상이 호전되었습니다.

4. 최근 수년간 저의 건강검진관련 기록을 첨부하였습니다.

5. 고지혈 관련
- 2020년 1월 기준으로 대학병원 선생님께선 고지혈약을 복용 안 해도 되겠다고 하셨는데 그 뒤로 LDL 수치가 높아져 고민 중에 있습니다.
- 최근 혈압약을 처방받은 동네병원에서 목부의 경동맥초음파 검사를 했는데 동맥경화가 조금 있다고(2.1미리) 하며 고지혈약[아토타틴정 10mg(아토르바스타틴칼슘)]을 처방해 주셨습니다.

6. 운동 - 2020년 경에는 주 3~4회 2키로 정도 걷기와 주 1회 2시간 이내의 가까운 등산을 하곤 했는데 최근 몇 년간은 운동량이 많이 줄긴 했지만 매일 퇴근마다 아파트 11층을 걸어서 올라갑니다. 요즘엔 아파트 계단 오르기는 하지 않고 예전처럼 걷기와 등산을 시작하려 합니다.

7. 질문
-고지혈 약을 복용해야 하는지 고민입니다.
-복용해야 한다면 이유는 무엇인지요?
-아토타틴정 10mg의 약성 수준(약이 강하다 약하다 정도의 의미)은 어느 정도 인지요?


답변

Re : 고지혈약을 복용해야 하는지 질문드립니다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답변 감사드립니다. 동맥두께가 2.1mm인 점이 복용해야 할 주요 이유인지요?

답변 감사드립니다. 동맥두께가 2.1mm인 점이 복용해야 할 주요 이유인지요?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고지혈증은 혈액 내의 지질인 콜레스테롤과 트리글리세라이드 수치가 비정상적으로 높은 상태를 말합니다. 고지혈증은 동맥경화, 심장 질환, 뇌졸중 등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고지혈증을 가지고 있는 경우, 약물 치료를 통해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혈압과 관련하여 복용하시는 혈압약은 고혈압을 통제하기 위해 복용하고 계신 것으로 보입니다. 고혈압과 고지혈증은 상호 연관성이 높은 질환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고혈압 환자가 동반된 고지혈증을 가지고 있다면, 혈압약뿐만 아니라 고지혈증 치료 약물도 고려될 수 있습니다.

아토타틴정 10mg(아토르바스타틴칼슘)은 일반적으로 스타틴 계열의 약물로 사용됩니다. 스타틴 약물은 콜레스테롤 생산을 억제하여 LDL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스타틴 약물은 고지혈증의 치료에 주로 사용되며, 이 약물에는 다양한 용량과 세기가 있습니다. 아토타틴정 10mg는 일반적으로 낮은 용량으로 처방되는 수준에 해당합니다.

고지혈증 치료 여부와 약물 처방은 개별적인 상황에 따라 의사의 판단이 필요합니다.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여 본인의 건강 상태와 의사의 권고를 종합적으로 고려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의사 또는 약사와 상담하여 약물 치료 여부와 약물의 세기에 대해 더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고지혈약을 복용해야 하는지 질문드립니다
송슬기
송슬기[전문의] 신세계항의원
하이닥 스코어: 311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네 선생님 매우 감사드립니다. 참고하여 잘 치료받겠습니다.^^

네 선생님 매우 감사드립니다. 참고하여 잘 치료받겠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송슬기입니다.
네 그렇습니다. 올려주신 사진은 잘 참조하였습니다. 말을 해주신 정황상으로는 고지혈증 치료를 시작해보심이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