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설사로 인한 변실금

제가 이틀전에 물설사를 하루에 8번정도 한 적이 있는데 그때 물설사가 조금 새는 느낌이 들어서 화장실에 가면 속옷에 변이 묻어있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그냥 일시적인 현상일것같아 넘어갔는데 오늘 아침에 변을 참다가 변이 약간 새는 느낌이 들어서 화장실에 갔는데 이번에도 속옷에 약간 묻어있었습니다. 혹시 설사때문에 괄약근이 손상되서 변실금이 생긴걸까요?


답변

Re : 설사로 인한 변실금
송슬기
송슬기[전문의] 신세계항의원
하이닥 스코어: 311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정말 빠른 상담이네요! 고맙습니다.

정말 빠른 상담이네요!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송슬기입니다.
네 그렇습니다. 말을 해주신 정황상으로는 일시적인 증상으로 생각되어지나 증상이 지속되면 괄약근 검사를 위해 대장 항문 과 오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설사로 인한 변실금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설사로 인한 변실금은 가능한 현상입니다. 설사는 대장 운동을 촉진시켜 변을 빠르게 배출하게 하기 때문에 변을 참는 시간이 짧아질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변실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설사로 인한 변실금이 임시적인 현상인지, 아니면 지속적인 문제인지는 개인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물설사로 인해 변실금이 발생하는 것은 일시적인 현상일 수 있습니다. 설사로 인한 변실금은 대부분 설사 증상이 완화되고 대변이 정상적으로 회복될 때 점차 해결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설사로 인한 변실금이 지속되거나 심해진다면 괄약근의 손상이나 이완력 문제 등 다른 원인이 있을 수 있으므로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의사는 복부 검사와 진단 검사를 통해 정확한 원인을 평가하고 적절한 치료 계획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