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제5중족골 기저부 골절, 수술을 해야 할까요?

2023년 5월 19일 금요일 15:06:40 접질리며 우드득 소리가 느껴졌어요. '이건 뭔가 잘못됐다'

당일 동네병원에서 골절 진단_반깁스, 다음날(20일 토요일) 상급 병원에서 수술과 비수술을 얘기하셨는데, 빠른 회사 업무복귀를 위해 수술(24일 수요일) 하기로 했죠. 반깁스 상태로 디디며 걸어다님.

주말동안 집에서 같은 골절의 글들을 읽으며 비수술로 가자 맘 먹고, 22일 월요일 반깁스 상태로 병원 가서 수술 취소해 달라고 했고, 통깁스로 교체, 목발 받으며 2주 후 상태를 보자고 하셨습니다. 절대로 발에 무게를 걸지 말라는 당부와 함께요.

아래는 첨 동네병원에서 찍은거구요, 상급병원에서 찍은 X-Ray나 CT는 못챙겼네요.
우리동네에서 상급병원에 대한 평이 좋진 않아요. 과잉...한다는..


답변

Re : 제5중족골 기저부 골절, 수술을 해야 할까요?
허성우
허성우[전문의] 성모엄지척정형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6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어제부터 회사 출퇴근 자가용, 목발 이용 발을 조심조심 디딥니다. 괜찮을까요?

어제부터 회사 출퇴근 자가용, 목발 이용 발을 조심조심 디딥니다. 괜찮을까요?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허성우입니다.

이야기 들으신 것 처럼 장단이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꼭해야" 할 것은 아닙니다만, 조심이 안될 경우 더 벌어질 수 있으며,
이와함께 통증도 지속되니 일상에 복귀가 늦을 수도 있습니다.
물론 이 경우 수술을 한다면 처음 할 때 보다 까다로워질 수도 있구요.

사진의 정도라면 그대로 붙을 수 있는 가능성도 충분히 열려있습니다만, 어디까지나 환자 분의 환경에 따라 고민 하시는 것이 우선입니다. 고정을 하고 활동량을 줄일 수 있다면 누구나 비수술적인 것을 먼저 선택하지 않을까 합니다.

마음을 굳히셨으면 조심해서 정기적으로 사진 촬영해가며 지켜 보는 것이 방법이 아닐까 합니다.

쾌유바라겠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제5중족골 기저부 골절, 수술을 해야 할까요?
박희설
박희설[전문의] 광교삼성H정형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집에서는 목발 없이 조심조심 걷는데요, 통증이 거의 없어서... 괜찮을까요?

집에서는 목발 없이 조심조심 걷는데요, 통증이 거의 없어서... 괜찮을까요?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박희설입니다. 상급종합병원에서 이야기 하셨던 것 처럼 수술적 치료와 비수술적 치료 모두 시행할 수 있습니다. 수술적 치료의 경우 단단하게 고정하기 때문에 비수술적 치료에 비해 고정기간이 좀 적고 빠르게 활동할 수 있는 장점이 있는 반면에 가능성은 적지만 수술로 인한 부작용 발생 가능성도 있습니다. 비수술적 치료의 경우 고정기간이 길과 활동하다가 골편 전위가 심해지게 된다면 불유합 가능성 또한 있습니다. 수술적 치료를 반드시 해야할 상태는 아니며 잘 고정하고 조심해서 활동한다면 보존적 치료로 치료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보존적 치료 시행시에는 주기적인 x-ray 추시관찰이 필요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제5중족골 기저부 골절, 수술을 해야 할까요?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시간 내주셔서 감사합니다. 6월2일 XR 찍고 경과를 봅니다. 수술은 그 때 결정할듯 해요

시간 내주셔서 감사합니다. 6월2일 XR 찍고 경과를 봅니다. 수술은 그 때 결정할듯 해요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제5중족골 기저부 골절은 심각한 손상을 초래할 수 있으며, 적절한 치료 없이 회복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진단된 골절에 대한 치료 방법과 수술 여부는 전문의인 정형외과 의사와 상담하여 결정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수술 여부는 여러 요인을 고려해야 합니다. 이는 골절의 정확한 위치, 단단한 안정성의 유지 가능성, 치료 후의 기능 회복 등을 평가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일부 경우에는 수술을 통해 안정성을 제공하고 빠른 치유를 촉진시키는 것이 좋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경우에 수술이 필요하지는 않을 수 있으며, 비수술적인 접근도 고려될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한 결정은 개별적인 상황과 의사의 판단에 따라 달라집니다.

또한, 수술을 선택할 경우 수술 후에는 적절한 재활과 치료가 필요합니다. 정형외과 의사나 재활의학과 전문의가 수술 후의 치료 계획을 제시해줄 것입니다. 수술 여부와 치료 방법에 대한 최종 결정은 의사와의 상담을 통해 이루어져야 하며, 의사의 전문적인 조언을 따라야 합니다.

상급병원에 대한 평판이 좋지 않다고 하셨는데, 만약 불편하신다면 다른 전문적인 병원을 찾아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중요한 점은 적절한 진단과 치료를 받아 최선의 결과를 얻는 것입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