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17일째 똥을못싸고있습니다

28세 남자입니다
17일간 아직 변을못보고있는 상태인데 대장내시경을 무조건 해야하나요?
평소에도 배변은 2일에1번꼴로 보기는 합니다만 17일동안 못간건 처음입니다
화장실에 가도 토끼똥처럼 나오고 배출이안되다보니 방귀냄새가 너무나도 지독합니다
약국에서 푸룬주스 딥워터 사먹어도 효과없고 마그밀정 처방받아서 1일째 먹고잇는데 효과가없습니다
평소운동량은 적으며, 물은 하루에 1리터이상은 섭취를 하고살았습니다
식습관도 육류는 지양하는 편이기도합니다

특이사항으로는 5개월정도 탄수화물 섭취를 안하면서 굶는식의 다이어트를 해왔습니다 밀가루 빵. 쌀. 면류는 일체 섭취 하지않았으며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주4회 음주를 하고있습니다.

대장에 용종이나 이런것이 생겨서 그런것인지 다른 이유때문인지 궁금하며 대장내시경을 받아야하는지도 여쭙고싶습니다.


답변

Re : 17일째 똥을못싸고있습니다
박희설
박희설[전문의] 광교삼성H정형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박희설입니다. 대변을 17일동안 보지 못하여서 불편하시겠어요. 우선 교과서 적으로 변비의 정의는 7일에 2회 미만 배변을 하는 것입니다. 원래는 2일에 한번 배변을 하셨으면 변비는 아니였으나 현재는 17일째 배변을 하지 못한경우 변비에 해당합니다. 변비가 있게 되면 대장에서 변이 오랫동안 머무르면서 수분이 흡수되기 때문에 딱딱해져서 물리적으로 배출이 못되고 이로 인해 토끼똥 처럼 나올 수 있습니다. 우선 이런 경우 배변이 힘들 수 있어서 수지관장을 통해서 딱딱해진 끝 부분을 제거하고 일반적인 관장으로 변을 제거해줘야할 수 있습니다. 갑자기 배변습관 및 변의 굵기 변화가 있는 경우 원인 감별을 위해 대장내시경 등 정밀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가까운 소화기 내과 방문하셔서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17일째 똥을못싸고있습니다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변비는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으며, 식이 습관, 운동 부족, 수분 섭취 부족, 약물 부작용, 대장 문제 등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먼저, 제시한 증상을 가지고 대장내시경을 해야하는지 여부를 결정하는 것은 진료를 받아야 하는 의사에게 달려있습니다. 그러나 변비와 장 이상 증상이 지속되고 있다면 대장내시경을 고려할만한 상황일 수 있습니다. 대장내시경은 내장기관의 상태를 확인하고 가능한 질환을 진단하기 위해 사용되는 검사 방법 중 하나입니다.

또한, 식습관과 생활습관에 대해 생각해볼 가치가 있습니다. 규칙적인 운동, 충분한 수분 섭취, 식이 섬유 섭취 등은 장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균형 잡힌 식단을 유지하고, 스트레스를 관리하며, 과도한 음주는 장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마그밀정과 같은 변비 치료약을 복용하고 있으나 효과가 없다고 하셨습니다. 이 경우 의사에게 다른 치료 옵션을 문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의사는 상세한 건강 상태 평가를 통해 적절한 치료 방법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증상은 심각한 대장 질환의 가능성도 있으므로, 의사와 상담하여 증상의 원인을 확인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즉시 의료 전문가의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가까운 의료 기관을 찾아 진료를 받는 것입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