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어떻게 하면 과호흡을 멈출 수 있을까요

저는 원래 입으로 숨을 쉬고 살다가
얼마전에 유튜브에서 코로 숨을 쉬는게 좋다는 말을 듣고 그 뒤로 계속 의식적으로 코로 숨을 쉬려고 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제가 뻐드렁니가 심해서
입이 똑바로 안다물어져서 자꾸 코와입 동시에 호흡이 돼어 자꾸 과호흡 증상에 시달립니다 어떻게 해야할까요


답변

Re : 어떻게 하면 과호흡을 멈출 수 있을까요
여병영
여병영[전문의] 가바치과교정과치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994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1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치과 상담의 여병영입니다.

저는 원래 입으로 숨을 쉬고 살다가 얼마전에 유튜브에서 코로 숨을 쉬는게 좋다는 말을 듣고 그 뒤로 계속 의식적으로 코로 숨을 쉬려고 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제가 뻐드렁니가 심해서 입이 똑바로 안다물어져서 자꾸 코와입 동시에 호흡이 돼어 자꾸 과호흡 증상에 시달립니다 어떻게 해야할까요?

뻐드렁니가 과호흡의 주원인 이라면

교정치료를 받아보시는게 좋을 듯 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어떻게 하면 과호흡을 멈출 수 있을까요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과호흡은 숨을 너무 많이 들이마셔서 발생하는 호흡 패턴입니다. 코로 숨을 쉬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은 맞지만, 과도한 호흡은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과호흡을 멈추고 정상적인 호흡을 유지하기 위해 몇 가지 방법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의식적인 숨쉬기: 호흡을 조절하고 의식적으로 깊게 숨을 들이마시고 천천히 내쉬는 것을 연습해 보세요. 이를 통해 호흡을 제어하고 과호흡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딥 배려 호흡법: 딥 배려 호흡법은 깊게 숨을 들이마시고 길게 내쉬는 것에 초점을 둔 호흡 기법입니다. 천천히 숨을 들이마시고 효과적으로 내쉬는 데 집중하여 호흡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요가나 명상: 요가나 명상은 호흡을 조절하고 몸과 마음을 안정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호흡에 집중하며 균형을 유지하고 긴급한 호흡 반응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관리: 스트레스는 과호흡을 유발하는 주요 요인 중 하나입니다. 스트레스를 관리하고 긴장을 풀기 위해 여가 활동, 운동, 명상 등을 포함한 스트레스 관리 기술을 사용해 보세요.

의료 전문가와 상담: 만약 과호흡이 지속되거나 심각한 불편을 겪는다면, 의료 전문가에게 상담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의사 또는 호흡치료사는 과호흡의 원인을 평가하고 적절한 치료 방법을 안내해 줄 수 있습니다.

과호흡은 개인의 호흡 습관과 신체 상태에 따라 다르므로, 여러 가지 방법을 시도하며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방법을 찾아보세요. 그리고 필요하다면 의료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