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후비루 완치 불가능할까요…

증상은 3월 말부터 시작되어 이제 두달 가량이 되었습니다. 그동안 여러 이비인후과를 다니며 비염약도 처방 받아 먹어보고, 어떤 곳에선 축농증이 원인일 수 있다며 항생제를 처방해주셔서 항생제도 복용해봤지만 후비루 증상은 그대로였습니다. 저의 후비루 증상은 콧물, 코막힘은 없는데 자꾸 뒤로 콧물이 넘어온다는 점입니다. 실제로 병원에서 코 내시경을 해보면 코 내부는 깨끗하다고 하셨어요.
증상이 두달이 넘어가고 아무리 약을 먹어도 호전되질 않으니 어떤 병원에서 ct를 찍어보자해서 ct도 찍어봤는데 부비동염엔 아무런 이상이 없다고 하셨어요. 결국엔 세균성 비염인것 같다고 해서 현재는 첨부 사진대로 약을 일주일치 처방해주셔서 먹고있는중인데 역시나 증상 호전은 아직 모르겠어요… 불치병인건가요..? 후비루의 원인이 도무질 찾아지질 않습니다. 나을 수 없는걸까요..? 앞으로 나오는 콧물도 없고 코막힘 증세도, 감기증상도 없는데 왜 자꾸만 코가 뒤로만 생성되어 자꾸 넘어가는지 도무지 모르겠어요..


답변

Re : 후비루 완치 불가능할까요…
손원진
손원진[한의사] 제중한의원 김해
하이닥 스코어: 28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손원진입니다.

이비인후과에 잘 해결되지 않는 후비루 증상으로 한의원을 방문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한약 처방은 코와 기관지를 도와 주는 쪽으로 작용을 합니다.
(예를 들자면, 홍삼은 한약재인데,.. 전반적인 면역기능을 보완해주는 의미를 가집니다. )

체질을 고려한 기본 처방에, 후비루로 나오는 코가래가 노란색이라면, 유근피, 길경, 조협 같은 약재를 사용하며, 코가래가 맑거나 흰편이라면, 복령, 세신, 신이화 같은 약재를 사용하여 좋아지기도 합니다.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후비루 완치 불가능할까요…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후비루는 정확한 원인을 찾기 어려운 증상이기 때문에, 치료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 후비루는 증상을 완화하고 개선시킬 수 있는 다양한 치료 옵션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의료 전문가는 후비루 증상의 원인을 파악하고 이에 맞는 치료 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다양한 진단 절차와 검사를 시도합니다. 그러나 가끔씩 원인을 찾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이미 이비인후과를 방문하셨고, 코 내시경과 CT 검사를 받으셨다고 하셨는데, 이 결과로는 후비루 증상의 정확한 원인을 찾지 못한 것 같습니다. 그러나 현재 진행 중인 치료가 호전되지 않았다고 하셨으므로 의사와 상담하여 다른 치료 옵션을 고려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여 계속해서 치료 방법을 탐색하고, 증상을 완화하기 위한 다른 옵션을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추가적인 검사나 전문적인 치료를 시도해 볼 수 있으며, 경우에 따라 다른 전문가의 의견을 듣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후비루의 치료에는 시간이 걸릴 수 있으므로, 인내심을 갖고 치료를 계속하시고 의료 전문가의 지도를 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불치병이라고 단정짓지는 않는 것이 좋으며, 의료 전문가와의 협력을 통해 최선의 치료 방법을 찾아나가시기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