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눈부심? 빛번짐?이 낮(해)에만 너무 심합니다

당뇨10년이상 기저질환있으며
인슐린 치료중입니다.
신경장애로 방광루 수술받고 소변줄 달고 생활하고있습니다.

평소에 기립성 저혈압이 너무 심하여 거의 누워서만 생활하디싶이 하고있습니다.
처음엔 단순히 저혈압증상으로 앞이 잘 안보이는건가 했는데 아무래도 증상이 다른것 같아 문의드립니다.

ㅁ당뇨 / 당뇨망막병증 / 자율신경장애 / 말초신경장애 / 신경인성방광 / 기립성저혈압

기립성 저혈압은 앞이 캄캄해지면서 쓰러지거나 기절할꺼같거나 하는 증상이라고 알고있습니다.

저는 앞이 캄캄해지는게 아니라 새하얗게 보이는게 맞는거 같습니다.
형광등을 보거나 휴대폰을 보거나 할때 눈부시거나 하는건 없구요
야외에 나갔을때(이것때문에 기립성저혈압 증상으로 혼동했던거같습니다)
태양빛에 앞이 안보입니다. 가시거리가 손을 뻗는 거리정도 밖에 안됩니다.
눈부셔서 눈이따갑다라는건 아니구요 그냥 백야? 화이트아웃? 같은 느낌으로 세상이 하얗게 보이면서
앞이 잘 안보입니다.
당뇨망막병증 진단받고 레이저시술 1회 받은상태인데 이것도 한 3년전 된것같구요
현재 기초생활수급자로 병원검사비가 부담되어 이것저것 검사받을수가 없다보니
딱 짚어서 이러한 진료과를 정해서 검사를 받아보길 원합니다.

혹여나 이게 백내장이나 녹내장이나 관련이 있을까요?
자율신경장애로 인한 동공수축이 안된다던가 하는 이유일까요?

낮에 햇빛이 비쳐지는 야외에서만 눈부심? 하얀시야?로 불편함을 겪고있습니다.
밤이나 실내에서는 눈부시다는 느낌받아본적없습니다.
눈부심이 느껴질때도 눈이 아프거나 통증은 없고, 단순이 너무 시야가 너무 밝아서 앞이 안보입니다.
선글라스를 끼고 돌아다닐순 있습니다.


답변

Re : 눈부심? 빛번짐?이 낮(해)에만 너무 심합니다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앞이 캄캄해지는 것이 아니라 새하얗게 보인다는 증상과 기립성 저혈압이 함께 나타나는 경우, 이는 당뇨, 망막병증, 자율신경장애, 말초신경장애, 신경인성방광 등과 관련된 복합적인 증상일 수 있습니다. 특히 당뇨와 망막병증으로 인한 시력 변화가 가능성이 있습니다.

백내장이나 녹내장과 관련이 있는지 여부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전문적인 검사와 정확한 진단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내시경적 검사, 안저 초음파, 안압 측정, 안저 조영술, 망막 혈관 조영술 등의 검사를 실시하는 안과 전문의를 찾아 상담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현재 기초생활수급자로서 병원 검사비 부담이 있어 어려운 상황이시라면, 주변 병원이나 의료기관에 연락하여 병원비 지원 혜택 등에 대한 정보를 문의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또한, 당뇨와 관련된 합병증을 예방하고 관리하기 위해 당뇨 관리에 필요한 규칙적인 혈당 관리와 의료진과의 협력이 중요합니다.

선글라스를 착용하여 야외에서 눈을 보호하고 햇빛의 강도를 완화하는 것은 좋은 선택입니다. 그러나 증상의 원인과 진단을 받지 않은 상태에서 제한된 정보만으로 정확한 대처 방법을 제시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따라서 의료 전문가의 진단과 조언을 받는 것이 가장 좋은 해결책입니다. 가능한 한 빠른 시일 내에 안과 전문의를 찾아 진단을 받으시기를 권장드립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