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어깨 주사 치료 중 MRI

어깨 회전근개 문제로 10일전 스테로이드 4일전 프롤로 주사를 맞았는데 MRI 찍는데는 문제가 없나요? 혹시 영상이 왜곡되거나 하지 않나요..치료중인 병원에선 괜찮다고 하시는데 갑자기 신경쓰이네요


답변

Re : 어깨 주사 치료 중 MRI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어깨 주사 치료 중에 MRI를 받는 것은 일반적으로 안전합니다. MRI는 자기장을 사용하여 내부 구조를 보여주는 영상 검사 방법이기 때문에 주사나 스테로이드 주사와 상관없이 영상이 왜곡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몇 가지 사항을 고려해야 합니다. 먼저, MRI는 강력한 자기장을 사용하므로 금속 장치나 금속 물질을 휴대하고 있을 경우에는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주사 시에는 주사 주변에 사용된 주사 침이나 주사 주변에 특정한 재료가 들어가지 않았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주사와 MRI를 함께 받기 전에 의사나 기술자에게 주사의 종류와 위치에 대해 알려주시고, 어깨에 사용된 재료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들은 이를 고려하여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또한, 주사 후 일정 시간이 지나지 않은 경우에는 주사 부위 주변의 염증이나 부종으로 인해 MRI 결과가 일시적으로 왜곡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조금 더 시간이 지나서 염증이 완화된 후에 MRI를 받는 것이 더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 점은 의사와 상담하여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의료진이 주사와 MRI를 함께 받는 것에 대해 안전하다고 판단했다면 일반적으로 큰 문제는 없을 것입니다. 그러나 여전히 신경이 쓰인다면 병원이나 의료진에게 추가적인 설명을 요청하거나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상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의사와의 소통과 신뢰는 환자의 안심과 편안함을 도울 수 있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어깨 주사 치료 중 MRI
한재병
한재병[전문의] 동래봉생병원
하이닥 스코어: 239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응급의학과 상담의 한재병입니다.

스테로이드 주사 뿐 아니라 다른 성분의 주사를 어깨에 맞았다하더라도 어깨 부위 MRI 검사를 하는데 있어 영향은 없으니 걱정 없이 검사 받으시면 될듯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