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대변에 검은점이 있어요 더럽지만 봐주세요

이렇게 대변본지가 2달가까이 된거같아요
검은점을 자세히보면 음식물이 나올때도있고 안나올때있고
계속 걱정이되오... 알려주셓


답변

Re : 대변에 검은점이 있어요 더럽지만 봐주세요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검은 점이 대변에 나타날 경우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으며, 의학적인 조언을 받기 위해서는 진료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몇 가지 가능성을 설명해 드릴 수 있습니다.

음식물 섭취: 대변에 검은 점이 음식물인 경우, 소화 과정에서 소화되지 않은 먹은 음식물이 대변에 혼합될 수 있습니다. 특히, 견과류나 씨앗과 같이 작은 입자가 검은 점으로 보일 수 있습니다.

흑색 변색 식품: 일부 음식물은 대변을 검게 변색시킬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철분 제제, 약초 차, 우유 초콜릿 등을 섭취한 경우에는 대변이 검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피에 의한 변색: 대변에 검은 점이 포함된 경우, 피에 의한 변색일 수도 있습니다. 소화관 출혈이나 위장관 문제로 인한 검은 변색인 경우 피에 혼합된 소화된 혈액이 대변에 섞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의료 전문가의 진료가 필요합니다.

검은 점이 대변에 지속적으로 나타나거나 다른 이상 증상과 함께 나타날 경우, 소화기내과 전문의를 찾아 상담하고 진단 받는 것이 좋습니다. 의사는 상세한 병력과 증상 평가를 통해 적절한 검사를 시행하고 진단을 내릴 수 있을 것입니다. 정확한 진단과 적절한 치료를 위해서는 의료 전문가와의 직접적인 상담이 필요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대변에 검은점이 있어요 더럽지만 봐주세요
한재병
한재병[전문의] 동래봉생병원
하이닥 스코어: 239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응급의학과 상담의 한재병입니다.

현재 첨부해주신 사진으로만 봐서는 딱히 문제될 것은 없을듯합니다. 음식물 중 일부가 제대로 소화되지 않고 나올 수 있습니다. 많이 걱정된다면 소화기내과 진료 권유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