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대변을 보면 조금 이상하네요

대변에 뭔가 현미밥 검은 알갱이가 같은게 떠다닙니다 정상인가요?


답변

Re : 대변을 보면 조금 이상하네요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대변에 현미밥 검은 알갱이와 같은 떠다니는 물질이 나타나는 것은 정상적인 대변의 모습이 아닐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여러 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으며, 아래의 몇 가지 가능성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음식물 잔여물: 섭취한 음식물 중에서 현미밥이나 다른 곡류의 잔여물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음식물 잔여물은 소화되지 않고 대변에 나타날 수 있습니다.

소화 문제: 소화 과정에서 효소 결핍, 소화불량, 또는 특정 식품에 대한 민감성 등으로 인해 대변의 색상이나 텍스처가 변할 수 있습니다. 이는 대변에 이상한 물질이 나타나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출혈: 소화관에서 출혈이 발생한 경우 대변에 혈액이 혼합되어 검은색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대변에 혈전이나 검은 물감 형태로 나타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위의 가능성 중에서 음식물 잔여물이 대변에 포함되는 것이 가장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나 현미밥 검은 알갱이와 같은 물질이 계속해서 나타난다면, 내부 출혈이나 소화 문제 등의 원인을 배제하기 위해 의료 전문가인 내과 의사나 소화기내과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들은 증상과 상황을 평가하고 필요한 추가 검사를 제안할 수 있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대변을 보면 조금 이상하네요
한재병
한재병[전문의] 동래봉생병원
하이닥 스코어: 239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응급의학과 상담의 한재병입니다.

대변 자체는 섭취한 음식물에 대한 결과이기 때문에 현재 정보만으로 딱히 이상이 있다고 판단하기보다는 섭취한 음식의 일부일듯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