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pc 마우스 불빛 관련 문의 드립니다.
SMART TAG : 감각기관, , 안과

pc 작업을 하다보면 마우스 밑면에서 나오는 빨간 불빛을 보게 될때가 있습니다.
일부러 눈에 가져가 대는건 아니지만, 마우스를 들때 보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 불빛이 레이저 라는 사람도 있고, led 라는 사람도 있는데...
이 불빛을 보는게 눈건강에 안좋은 영향을 주게 되나요?
답변 부탁 드립니다.


답변

Re : pc 마우스 불빛 관련 문의 드립니다.
우성욱
우성욱[전문의] 서창밝은안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09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안과 상담의 우성욱입니다.
광마우스에서 나오는 빛은 일반적으로 LED광원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눈에 그렇게 유해 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LED광원도 가까운 거리에서 안구 속으로 정확히 들어오게 되면 눈에 자극을 줄 수 있으니 주의 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pc 마우스 불빛 관련 문의 드립니다.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일반적으로 컴퓨터 마우스에서 발생하는 빨간 불빛은 레드 LED(발광 다이오드)를 사용한 것입니다. 이러한 빛은 주로 광학 센서와 연결된 LED 조명으로 사용되며, 마우스의 움직임을 감지하고 이를 컴퓨터에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 빨간 불빛은 대부분 안전한 수준으로 설계되어 있어서 눈 건강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일부 사람들은 밝은 빛에 민감할 수 있으므로, 오랜 시간 동안 빛이 집중되는 상황이나 강한 빛이 눈에 직접 비춰질 때 불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마우스 불빛이 눈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점에 유의할 수 있습니다:

마우스를 사용할 때 빛이 눈에 직접 비추지 않도록 주의하고, 가능하면 빛이 적게 반사되는 표면에서 사용하세요.
일정한 간격으로 눈을 휴식시키기 위해 주기적인 안구 운동을 실시하세요.
적절한 조명 환경을 조성하여 화면과 주변의 밝기 차이를 최소화하세요.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 컴퓨터 마우스에서 발생하는 빨간 불빛은 눈 건강에 큰 문제를 일으키지 않습니다. 그래도 불편하거나 걱정되는 점이 있다면 안과 전문의와 상담하여 자세한 조언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