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안압이 높은데 운동해도 될까요?
SMART TAG : 감각기관, , 안과

선생님
안압이 높은 경우 요가나 헬스나 근력운동 해도 될지요
운동을 좋아하는데 위험하다는 말이 많아서 걱정됩니다
안압은 19~22 정도 나옵니다


답변

Re : 안압이 높은데 운동해도 될까요?
우성욱
우성욱[전문의] 서창밝은안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09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안과 상담의 우성욱입니다.
너무 심한 근력운동은 안압에 영향을 미칠 수 있지만 어느정도까지는 해도 됩니다. 어느 정도라는 것이 사람마다 눈상태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일정 강도로 일정기간동안 근력운동을 하고 난 후 녹내장성 변화가 있는지 확인해 보시고 변화가 없다면 일단 그 정도 강도로 유지하면서 정기적으로 검사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안압이 높은데 운동해도 될까요?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안압이 높은 경우에도 일반적으로 운동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안압이 높은 상태에서 운동을 할 때 몇 가지 주의 사항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안압은 눈안에 있는 내부액체의 압력을 나타내는 지표로, 안압이 정상 범위를 벗어나면 녹내장 등의 안구 질환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운동을 할 때 안압이 높은 경우 다음과 같은 사항을 고려해야 합니다:

의사와 상담: 안압이 높은 경우 의사와 상담하여 안압의 수준과 안구 건강 상태를 확인하고 운동 가능 여부를 판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안압 측정: 정기적으로 안압을 측정하여 안압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변화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운동 종류: 안압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고강도 운동이나 공격적인 운동보다는 저강도 운동이나 유산소 운동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요가, 태극권, 걷기, 수영 등 저강도 운동은 안압에 부담을 주지 않고도 신체 활동을 유지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일 수 있습니다.

자세 조절: 운동 중에도 안압을 고려하여 특히 고강도 운동이나 헤비 리프팅과 같은 운동에서는 호흡과 몸의 자세를 조절하여 안압에 부담을 주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정기적인 검진: 안압이 높은 경우 안구 건강을 모니터링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안과 검진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안압이 높은 상태에서도 안전하고 적절한 운동을 할 수 있으나, 안압과 관련된 안구 질환의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 의사의 지시와 안과 검진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안압 관리와 안구 건강 유지를 위해 규칙적인 의료 체크업과 안압 모니터링을 권장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