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치실이 자꾸 걸려요

어금니 인레이부분이 한쪽만 자꾸 치실이걸리는데요
반대쪽면을타고빼면되긴하는데 가끔실수로 걸리거든요
근데 이게 떨어질까봐 걱정이되서요..
골드인레이인데 접착력이 어느정도일까요?
치실걸리면더안잡아당기고 다시넣어서반대면으로빼기때문에 엿같은거먹는거보다 힘이 덜 가해지긴할텐데 그래도 걱정되서요 어느정도로잡아당겨야 인레이탈락하나요 치료받은지는 4년정도지난거같네요


답변

Re : 치실이 자꾸 걸려요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어금니 인레이는 보통 치아와 무관한 금속이나 세라믹으로 만들어지며, 치아에 적합한 크기와 모양으로 만들어져 다른 치아와 자연스럽게 어우러집니다. 인레이를 치료한 후에는 보통 인레이와 치아 사이에 간격이 적어지게 되어 치실이 걸릴 수 있습니다.

인레이가 떨어질 우려가 있는 경우에는 가능한 빨리 치과를 방문하여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인레이가 떨어져 나가면 치아가 미묘하게 움직일 수 있고, 이는 다른 치아와 이물질이 치아 사이에 밀려 치아에 손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떨어진 인레이는 재사용할 수 없으며 새로운 인레이를 만들어야 합니다.

인레이가 제대로 고정되어 있다면 일반적으로 거의 탈락하지 않으며, 인레이를 잡아당겨 봤을 때 이동하지 않는다면 안정적으로 고정된 것으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치실이 자꾸 걸리는 경우에는 인레이와 치아의 착용면이 부드럽지 않아서 치실이 걸리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치과를 방문하여 치아와 인레이를 정밀히 검사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