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코로나 편도염 항생제

처음에 목감기인줄알고 병원에서 아목시실린 항생제가 포함된 처방 3일치를 받았습니다. 그런데 코로나 검사를 받아야할 것 같아 다음날 코로나 검사가 가능한 다른 병원에서 확진판정을 받았습니다. 두번째 병원에서 지금 먹고있는 항생제 처방 다 먹고 증상이 있으면 이어서 먹는 용으로 처방전을 또 받았습니다. 두번째 처방전에서는 항생제 길게 먹을 필요 없다고 항생제는 빼고 처방해 주셨습니다.

근데 항생제 다먹고 3일이 지난 지금 오히려 다른 증상들은 괜찮고 편도염 (육안으로 목젖을 봤을때 하얀 염증+핏기가 있음+통증)이 가장 심한 상태인데 항생제는 중단하고 다음약으로 먹어도 괜찮을까요? 내성이 걱정되어서요ㅠ

첫번째 처방 (다 먹은상태) : 아목시실린, 애니펜정, 트라몰정, 코데날정, 에스트렌정

두번째처방 : 코푸시럽, 옴카민정, 뮤테란캅셀, 하이퍼셋세미정, 멕시부펜이알정, 놀텍정


답변

Re : 코로나 편도염 항생제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편도염은 대부분 바이러스 감염에 의해 발생합니다. 따라서, 항생제는 효과가 없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편도염이 세균 감염으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있으며, 그 경우에는 항생제 치료가 필요합니다.

처음 받았던 항생제는 세균 감염을 의심하고 처방받은 것이겠지만, 이후에 코로나 확진 판정을 받았기 때문에, 항생제의 효과는 미지수입니다. 따라서, 현재 편도염 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항생제를 처방받기 전에 의사와 상담하고, 적절한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항생제는 오랜 기간 복용할 경우 내성이 생길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항생제를 무분별하게 사용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편도염 증상이 계속되는 경우, 의사와 상담하여 적절한 치료 방법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코로나 편도염 항생제
송슬기
송슬기[전문의] 신세계항의원
하이닥 스코어: 311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송슬기입니다.
네 그렇습니다. 말을 해주신 정황상으로는 항생제 치료가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해당 병원에 가셔서 한번 더 진료하시길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