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중성지방수치 정상 LDL콜레스테롤만 높은경우

안녕하세요.
만40세 남성 191cm 95kg입니다.
최근 잦은 외식 기름진식사 배달음식, 잦은 스트레스에
8개월사이 10kg이 살이 졌는데요.
첨부파일처럼 최근 피검사에서 LDL콜레스테롤 수치가 꾀높더라고요

1.약복용이 필요한가요? 운동과 식이로 좋아질수 있나요?
다행히 중성지방수치는 정상범위인것 같습니다.

2.혹시 제가 상행대동맥류가 있어 예방차원에서 매일 아침 테놀민25mg을 복용중인데 이것때문에 콜레스테롤이 높아질수도 있을까요??

3. 피검사하기 2일동안 삼겹살에 치킨을 먹고 12시간 공복으로 검사하였는데 이것도 일시적으로 높일수 있을까요??

의사분 고견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중성지방수치 정상 LDL콜레스테롤만 높은경우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LDL 콜레스테롤이 높은 경우 약물 복용이 필요한지, 운동과 식이로 개선될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개인적인 상황에 따라 다릅니다. 그러나 보통 190mg/dL 이상인 경우에는 약물 치료를 고려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운동과 식이요법은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되지만, 큰 변화를 기대하기 위해서는 꾸준한 실천이 필요합니다.

테놀민은 상행대동맥류 예방 및 치료를 위해 사용되는 약물로,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검사를 하기 전 2일간의 식습관이 콜레스테롤 수치에 일시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삼겹살이나 치킨과 같은 고지방 음식을 섭취한 경우 콜레스테롤 수치가 일시적으로 상승할 수 있습니다. 또한, 검사 전에 12시간 동안 공복을 유지해야 하므로 검사를 받기 전 식사를 최소 12시간 이상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