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이소플라본제

완경된지 1년반 되었고, 갱년기 증상으로는 극심한 피로감 후 전신무거움과 근육통으로 1년 넘게 고생중입니다. 이소플라본약이 좋다고하여 영양제 복용후 10일만에 생리(완경전의 생리양,생리통등 모두 동일)가 와서 깜짝 놀랐는데요..계속 복용하고 싶은데 복용을 멈춰야하나요?
바쁘시겠지만 자세한 답변 부탁드립니다. yt1과 같이 복용했습니다. (나이50세.대체호르몬 복용 안했음)


답변

Re : 이소플라본제
한재병
한재병[전문의] 동래봉생병원
하이닥 스코어: 239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정말 빠른 상담이네요! 고맙습니다.

정말 빠른 상담이네요!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응급의학과 상담의 한재병입니다.

약을 드신게 아니라 뭔가 건강기능식품을 드신듯합니다. 현재 정보만으로는 자궁 상태 등을 알 수 없어 정확한 확인 위해 산부인과 진료를 권유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이소플라본제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이소플라본 (Isoflavone)은 식물성 호르몬 중 하나로 대체 호르몬 요법 대안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소플라본은 갱년기 증상 개선을 위해 복용할 수 있으며, 생리불순과 생리통을 완화하는 효과도 있을 수 있습니다.

이소플라본은 일반적으로 안전한 영양제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모든 영양제와 마찬가지로 개인의 건강 상태와 약물 복용 여부에 따라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복용 중인 다른 약물과 상호작용이 있을 수 있으므로 의사와 상담해야 합니다.

복용 후 10일 만에 생리가 시작되었다면, 이소플라본이 생리 주기를 조절하는 데 도움을 준 것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소플라본이 생리를 유발하는 약물은 아니므로, 이소플라본을 계속 복용하려면 계속해서 생리가 올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소플라본을 복용 중인 동안 다른 증상이나 부작용이 나타나면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이소플라본 복용을 계속할지 중단할지를 결정하기 위해서는 개인적인 상황에 따라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