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노래 부르기, 녹내장
SMART TAG : , 안과, 녹내장

제 취미가 노래 열창 입니다...

스트레스도 풀리고 재밌어서...

근데 제가 초고도근시 거든요?

초고도근시는 녹내장 위험이 크다고 하던데...

안과가서 검진 받아보니 안압 정상이고 녹내장은 없다고 하더라고요

근데 노래 열창할 때 배에 힘주게 되고 얼굴 빨개지고 그러는데...



노래를 포기해야 할까요?



노래 포기하기 싫지만, 녹내장도 무서워서 노래 부르지 말아야되나 고민되어요...


답변

Re : 노래 부르기, 녹내장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노래를 부르는 것은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안전한 취미 활동이며,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기분을 좋게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녹내장과의 관련은 약간 다르지만 녹내장의 주요 위험 요인 중 하나는 높은 안압입니다.


여러분이 이미 안과에서 검진을 받은 결과 안압이 정상이고 녹내장이 없다고 하셨다면, 일단은 신경을 쓰지 않아도 됩니다. 그러나 필요한 경우 주기적으로 안과 검진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눈 건강에 대한 걱정이 더욱 커지지 않도록 꾸준히 눈 건강 관리를 실천하세요.


일반적으로 노래 부르기가 녹내장 위험을 직접적으로 높이는 것은 아니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노래를 부르면서 긴장하거나 과도한 힘을 줄 것 없이 즐기실 수 있다면 녹내장 개발과의 관련성은 아마도 크지 않을 것입니다.


최종 결정은 여러분의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안과 검진 결과와 현재 건강 상태를 고려하면 노래를 부르는 것에 문제가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여전히 걱정이 된다면, 다음 안과 검진 시 의사와 상의하여 노래와 눈 건강에 관한 고민을 나눠보세요. 건강하시고 즐거운 노래 취미 활동 되시길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