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이게 안면 건선 증상인가요?

이런 뭔가 알수없는 붉은 반점같은게 얼굴 반대편에도 비슷한 위치에 있거든요?

아드반탄 크림,경구용 스테로이드 제재를 처방받아서 2~3주 정도 사용했으나 아드반탄 크림 바를때는
붉은 기가 검어지긴 했는데, 반점 자체는 거의 줄어들지 않고 그대로 였습니다. 아드반탄 크림 끊고 2일 정도 지나니까
점차 심해지는게 느껴집니다; 너무 붉어요
의사 선생님께 병명이 뭐냐고 물어보니까 잘 모르시는듯한 말투로;; 그냥 피부염이라고만 하시던데 이거 그냥 피부염인건가요?


답변

Re : 이게 안면 건선 증상인가요?
남상호
남상호[전문의] 클린업피부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5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감사드립니다! 그나마 진물같은건 안나서 다행이네요 ㅠㅠ 나중에라도 찾아뵙겠습니다!

감사드립니다! 그나마 진물같은건 안나서 다행이네요 ㅠㅠ 나중에라도 찾아뵙겠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피부과 상담의 남상호입니다.

문의하신 내용으로 보아 건선보다는 동전 모양 피부염이 의심됩니다.

동전 모양 피부염은 대표적인 아급성 내지는 만성 피부염의 일종으로 병변의 형태가 동전 모양으로 생겼다고 해서 그런 이름이 붙여진 질환입니다.
기저 질환으로는 건성 습진, 아토피피부염 등이 대표적이며 뚜렷한 기저 질환이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몸에 뚜렷한 피부병변은 없고 알레르기성 비염만 있는 환자도 아토피 체질일 가능성을 고려해야 하고요.
다시 말해 아토피피부염에서도 대부분의 병변이 그런 모양일 경우 기저 질환은 아토피피부염이지만 형태학적 진단명인 위 진단명을 같이 붙일 수 있습니다.

재발을 비교적 잘 하는 편이며 진물이 나는 것이 특징이고 스트레스가 대표적인 악화 요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어쨌든 치료는 먹는 약, 바르는 약, 그리고 진물이 많이 날 때는 습포요법을 해야 합니다.
진물이 나고 있을 때는 대개 먹는 약이 필요하며 바르는 약의 효과가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습포요법을 우선적으로 시행하여 진물이 어느 정도 멎은 후 바르는 약을 같이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먼저 피부과 전문의에게 정확한 진단을 받고 치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http://www.akd.or.kr/ 여기로 들어가시면 사는 지역의 전문 피부과를 쉽게 검색할 수 있습니다.

문의에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이게 안면 건선 증상인가요?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안면에 붉은 반점이 생길 수 있는 이유는 다양하지만, 먼저 급성과 만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급성 안면 발진은 일시적인 스트레스, 화학물질, 알레르기가 원인이 되어서 나타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자외선 노출, 진드기에 물린 것, 괴사, 피부염 등이 있습니다.


만성 안면 발진은 더 복잡한 질병의 증상입니다. 예를 들면, 자가면역 질환, 알레르기 / 접촉 피부염, 스트레스 등이 있습니다.


약물 치료 조절이 스테로이드도 같이 사용해서 현재 증상이 완화되지 않고 악화되는 것 같다면, 병원에 재방문하여 다른 치료를 검토하는 것이 좋습니다. 응급실을 찾거나 안내받으시기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