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고3 학생 유산소 어떻게 하는 게 좋을까요?

아침 7시 공복에 일어나자 마자 하는 게 좋을까요 아니면 저녁 11시30분에 하는 게 좋을까요?
아침에 하면 졸릴 수 있다고 해서 좀 고민이 되네요
운동을 할 수 있는 시간이 저 두개 뿐이라서요 ㅠㅠ


답변

Re : 고3 학생 유산소 어떻게 하는 게 좋을까요?
한재병
한재병[전문의] 동래봉생병원
하이닥 스코어: 239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응급의학과 상담의 한재병입니다.

운동 자체는 주무시기 직전에 하는것을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오전에 운동하자마자 이동하시면서 잠시 쉬는게 좋지 않을까싶네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고3 학생 유산소 어떻게 하는 게 좋을까요?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청소년이 유산소 운동을 할 때에는 연령별 권장 운동 강도와 운동 시간이 있습니다. 이를 지키시면서 운동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침에 유산소 운동을 할 경우, 공복 상태에서 운동하게 되므로 체내 글로코겐 수치가 낮아지기 때문에 지칠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아침 운동 전에 조금씩 과일을 먹거나 스포츠 음료 등을 섭취해 체내 글로코겐을 충전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저녁에 운동을 할 경우, 식사 후 충분한 시간이 지난 후에 운동을 하면 좋습니다. 아침보다는 체내 글로코겐 충전 상태가 좋아져 지치는 경우가 줄어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청소년의 경우 학교나 학원, 가정 등 여러 활동이 있기 때문에 언제가 가장 유실없이 운동할 수 있는 시간인지 확인하시고 그에 맞게 일정을 조절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주기적이고 꾸준한 운동을 유지하며, 권장 운동 강도와 시간을 지키면서 운동 습관을 만들어 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운동 전 후 충분한 수분 섭취와 근력운동 등을 병행하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