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발목인대 완전 기능 회복 불가능한가요..?

계단에서 발목삐어서
정형외과 초음파 결과 바깥쪽 전거비인대 늘어남 진단 받았습니다 멍이나 큰 부종 없고 붓기조금과 통증 조금 있습니다
의사선생님이 2주먄 회복 된다고 하셨는데
제가 알기로 인대는 한번 손상되면 기능이 완전 회복 불가능 하다고 들었습니다

저처럼 경미한 경우에도 기능완전 회복이 불가능한가요?

체외충격파 받고 있습니다


답변

Re : 발목인대 완전 기능 회복 불가능한가요..?
허성우
허성우[전문의] 성모엄지척정형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6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허성우입니다.

미리 걱정부터 마시길 바랍니다.

말씀 하신 것 처럼 손상된 인대가 완전히 외상 전 처럼 돌아오는 것은 힘드나,

실제 생활을 함에 있어 문제가 느껴질 정도로 후유가 남는 경우 역시 흔하지 않습니다.

다만, 회복이 완전히 되기 전 (일반적으로 4-6주) 통증이 사라지게 되어 활동량을 늘리거나 추가적인 외상을 당하게 될 경우, 손상되었던 인대의 손상이 더 커지며, 이로 인하여 불안정성이 커질 수 있는 것은 사실이니, 치료 과정 중에 조심을 하는 것이 좋기는 합니다.

걱정하시는 것처럼 회복이 불가능한 일은 거의 없으니 꾸준히 치료 받으시길 권장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발목인대 완전 기능 회복 불가능한가요..?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발목 인대 손상에 따라 회복 기간과 정도는 다르지만, 경미한 손상일 경우에는 기능 완전 회복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손상 정도가 심한 경우에는 기능 완전 회복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최대한 조심스럽게 활동하고, 신체적 부담을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체외충격파 치료는 염증을 완화시키고 회복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을 수 있지만, 모든 환자의 상태가 같지는 않기 때문에 클리닉의 권장과 진행상황에 따라 다르게 진행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확한 상태를 파악하고 치료 방법을 지정해주는 전문의료 요원에게 진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치료 과정에서 의료진의 지시에 따라 치료를 진행하시고, 노력과 인내심을 유지하시면서 안정적인 회복을 위해 노력해주시기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