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남자 유두 감각 때문에 질문드립니다.

저는 30살 남성입니다. 여성형유방증 수술해주시는 외과의원에 내원해보기 전에 하이닥에 한번 여쭤보고 싶어서 질문드립니다. 학생시절부터 있었던 오래된 고민거리인데 다름이 아니라 너무 민감한 유두에서 느껴지는 감각 때문에 고생하고 있습니다. 일부러 만져보거나 눌러볼때는 물론이고, 심지어 옷에 유두부분이 스치는 느낌까지도 이상하게 만큼 기분나쁘게 느껴집니다. 여기가 사실 성감대 부위라는 것도 알고 일부러 자극을 줘서 만족감을 느끼는 사람도 있다고 알고 있지만, 저는 오히려 반대로 불쾌한 느낌때문에 일상생활에 지장이 있을 정도입니다. 특히 집중을 요하는 작업을 할 때, 이런 불필요한 감각때문에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있습니다. 관련 증상을 검색해보면 많진 않지만 간간히 이런 불편함을 호소하는 분들이 계신데 이에 대한 명확한 해법이 안나와있어서 많이 혼란스럽습니다... 표준 체중에 가슴이 크게 나온 편은 아니지만, 해당 부위를 만져보면 약간 느낌이 다른 단단한 조직이 만져지는 것 같기도 해서 남성외과 내원을 생각해보고는 있는데, 사실 여유증이 이런 과감각 증상을 유발한다는 내용도 없고, 여유증이 근본적인 원인이 되는지는 모르겠습니다. 또 수술을 받으면 보통 감각이 둔감해진다고 하는데, 이런 증상의 해법이 될 수 있을지도 궁금합니다. 말초신경은 재생이 된다고 알려져있는데 시간이 지나면 똑같아지는게 아닐지... 혹시 여유증이 아니면 다른 해결방법을 찾을 수 있을지도 알려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답변

Re : 남자 유두 감각 때문에 질문드립니다.
전철우
전철우[전문의] 에비타흉부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5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흉부외과 상담의 전철우입니다.

유두의 감각신경은 유선조직으로부터 분지되는 신경과 피부로부터 분지되는 신경이 지배합니다.
이상감각, 혹은 과잉감각이 일상생활에 불편할 경우,
이 부분의 신경을 차단하는 시술이나 수술을 고려할 수도 있으며,
여성형유방증으로 유선의 발달이 있는 분들에게 좀더 흔하게 과감각이 나타납니다.
여성형유방증으로 유선제거를 할 경우,
이러한 과감각도 호전되며,
오히려, 감각저하가 20-30% 정도 발생하며,
영구적으로 감각신경의 완전한 회복은 어렵습니다..

질문에 도움이 되시길 바라며,
정확한 진단과 치료방법 등에 대해서는
의료기관을 방문하실 것을 권유드립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남자 유두 감각 때문에 질문드립니다.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남성의 경우, 유두 주변 감각 불쾌감이나 통증 등의 증상을 호소하는 경우가 드물지만, 여성형 유방증이나 그 외 다른 유방 질환의 가능성을 배제할 수는 없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지속되는 경우에는 전문의와 상담하여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여유증 수술 이후에는 감각이 둔해질 수 있지만, 수술 전과 후의 유두 감각이 개인마다 다르기 때문에 수술 이전의 감각과 완전히 같아질 수 있는지는 보장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수술을 고려하는 경우에는 수술 전 후의 감각 변화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고 의사와 상담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여유증이 아니라면, 이러한 증상을 완화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유두를 덮는 패드나 보호대 등을 착용하는 것이 있습니다. 또한, 일상적인 스트레스 관리와 생활습관 개선 등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조치들도 증상을 완전히 해소시키지는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전문의와 상담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