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자궁경부암검사 필수인가요?

안녕하세요. 남자친구랑 1년 사귀었고 똑같이 서로에게 첫 경험이였고 다른 사람과 경험을 교류 하지 않았어요. 지금까지 관걔를 안 한지 1년 정도 됐고 출혈이나 이상한 증상은 없어요. 자궁경부암검사를 하라고 처음 와서 해야할지 고민이 됩니다. 부모님께서는 제가 첫경험이 없다고 생각하셔서 당연히 검사를 권유하지 않는데 성경험이 있으면 무조건 2년마다 자궁경부암 무료 검사를 하는게 좋다고 들었어요. 저는 가다실 3까지 맞았고 성경험이 많거나 파트너가 다양하면 검사가 필수라고 들었어요.. 제가 가다실도 맞았고 관계를 많이 하지는 않는데도 검사가 필수 일까요? 검사를 하러 간다해도 몰래 가야해서 나중에 집에 우편이라도 날아와서 부모님이 아실까봐 겁이 나서요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습니다.. 검사를 했다는게 기록에 남겠죠..? 검사를 하는데는 부작용은 없나요? 제 상황에서도 검사를 하는게 꼭 필수 일까요?


답변

Re : 자궁경부암검사 필수인가요?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자궁경부암 검사는 여성의 성기능과는 무관한 검사로 자궁경부암과 그 전 단계의 이상을 발견하고 조기 발견하여 치료할 수 있도록 하는 검사입니다. 이 검사는 여성의 인체형태나 성경험이 있는지 여부와 관계없이 건강한 여성 모두에게 권장되는 검사입니다.

따라서, 남자친구와 첫 경험을 가진 경우이더라도 자궁경부암 검사는 권장됩니다. 검사를 통해 자궁경부암이나 이상을 조기 발견하여 치료할 수 있으므로 꼭 필수적인 검사입니다.

검사를 할 때는 검사 전에 전문의와 상담하여 의문점이나 걱정사항을 상세히 말하고, 검사 시 불쾌감을 최소화하도록 노력하며, 검사 후에도 이상 증상이 있을 경우에는 전문의와 상담하여 처리하시면 됩니다. 또한, 검사를 받은 사실은 의료기록에 남습니다.

자궁경부암 검사는 대개 부작용이 없습니다. 하지만, 드물게는 검사 후 짧은 시간 동안 가벼운 출혈이나 불쾌감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검사를 할 것인지에 대한 의사결정은 개인의 판단에 따라 결정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건강을 지키기 위해 권장되는 검사이므로 가능하면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검사는 의료기관에서만 받을 수 있으므로, 가족이나 친구와 함께 검사를 받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