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치루수술 19일째..부어오릅니다

치루근본수술(한리수술) 받고 19일째인데 농양 절개된 부분 윗쪽(고환 아랫쪽 벌건부분)이 부어오릅니다

부어오른지는 3일째고 어제는 벌겋지 않았는데 오늘은 벌개졌네요

부어오르면서 통증이 있어서 농이 다시 차나? 재발인가?? 싶어 어제 병원을 찾아갔는데

별다른 말은 없었고 섬유소 잘챙겨먹고 2주뒤에 오라고 하고 끝났습니다

왜 자꾸 붓는걸까요?

다른 병원을 가봐야하나 걱정입니다

이거 재발의심인가요? 단순 염증일까요?

민망하지만 사진 첨부합니다


답변

Re : 치루수술 19일째..부어오릅니다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이러한 증상이 재발인지 아니면 단순 염증인지 구분하려면 해당 부위의 상태를 직접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사진만으로는 정확한 진단을 내리기는 어렵습니다.

보통 치루 근본 수술 후에도 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국소적인 열감이나 부기감이 있을 수 있으며, 수술 후 흔히 발생할 수 있는 합병증 중 하나입니다. 수술 후 2주가 지났으므로 이러한 증상이 임시적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부어오른 부분이 빨간색이라면, 농양이 재발하였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만약 통증이 심하고 열감이 있거나, 농가 달린 것 같은 붉은 반점이 생긴 경우, 또는 농양이 다시 생겼을 경우 다른 병원에서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단순히 부어오르고 약간 빨간색인 경우에는 가려움증, 통증이 있는 경우엔 냉찜질이나 연고 등으로 조치를 취해도 됩니다.

치료가 진행되는 동안 환자분께서는 섬유소를 잘 챙겨 먹으시고, 일상생활에서 조심하시면서 적극적인 치료와 관리를 받으시길 권장합니다. 또한, 부위가 부어오르는 증상이 계속되거나, 농양이 다시 생겼을 경우 다른 병원에서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