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성인 종사비후증 수술 문의드립니다.
SMART TAG : 수술, 외과, 척수질환

안녕하세요, 성인 종사 비후증 수술 문의드립니다.
병원 진료시 남들은 퇴화되어야할 종말끈의 두께가 2.7mm으로 척수를 견인하여
척수가 L5/S1까지 내려와 있다고 합니다. 척수공동증도 크고 길게 있습니다.
종말끈 낭종, 종말뇌실, 꼬리뼈 낭종도 있는 것 같습니다.

저는 성인이 될때까지 아무 장애없이 일상을 살아왔는데요..
앞으로도 계속 척수가 견인된채로 살면 나중에라도 대소변, 보행장애가 생길 수 있기때문에
종말끈을 절제하는 예방적 수술을 하려합니다.

1. 종말끈은 퇴화되어야하는 부분으로 잘라내도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하는데 맞나요?
2. 제가 장애없이 성장할 수 있었던 것은 종말끈이 어느정도 기능을 하기때문이 아니였을까요?
3. 어려운 수술인가요? 꼭 수술이 필요한가요?
4. 제가 종사비후증이 아닌 다른 질병일 가능성도 있을까요? (지방척수수막류나 종양 등..)
5. 종말끈을 절제하면 척수공동증이 줄들까요?

감사합니다.


답변

Re : 성인 종사비후증 수술 문의드립니다.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종말끈은 일반적으로 척수가 건강한 상태에서는 퇴화되어야 하는 부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종말끈의 퇴화로 인해 생기는 증상은 다양하지만, 대부분은 대소변, 보행장애 등의 신경학적인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따라서 종말끈을 절제하는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종말끈은 척수를 지탱하고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종말끈이 건강한 상태에서는 척수의 기능 유지와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종말끈이 퇴화되어 있거나 절제되더라도 현대의 의학 기술로는 척수의 기능을 대체할 수 있는 방법들이 있습니다.

성인 종사 비후증 수술은 비교적 어려운 수술 중 하나입니다. 수술 후 일부 환자들은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종말끈을 절제하지 않을 경우 대소변, 보행장애 등의 신경학적인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수술이 필요합니다.

성인 종사 비후증은 일반적으로 척수의 퇴화로 인해 발생합니다. 지방척수수막류나 종양 등의 다른 질병도 비슷한 증상을 보일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척수의 퇴화로 인한 문제로 분류됩니다.

종말끈을 절제하는 수술 후 척수공동증이 줄어들지는 않습니다. 종말끈의 퇴화로 인해 발생하는 척수공동증은 수술 전과 후에도 지속될 수 있습니다.

종말끈을 절제하는 수술은 현대의 의학 기술로 안전하게 수행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수술 전에 꼭 전문의와 상담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