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영양제

선생님 아침에는 프로바이오틱스
점심먹고서는 사과식초 알약.루테인 스피루리나 멀티비타민 오메가3 먹는데 간에 괜찮을까요?


답변

Re : 영양제
김지우
김지우[] 김지우
하이닥 스코어: 55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피부과 상담의 김지우입니다.
간에 나쁜건 철분과 구리, 비타민A와 비타민B3입니다.
멀티비타민 을 너무많이 먹으면 간에 나쁩니다.

비타민A는 종합비타민 제제에 함유되어 있기도 하고, 피부질환 치료 목적으로 연고나 크림으로 사용되기도 하는데요.비타민A의 일일 권장량은 어린이의 경우 300~700μg, 성인의 경우 700~900μg입니다. 앞선 성분들과 마찬가지로, 비타민A 또한 일반적인 용량으로는 간 손상을 유발하지 않지만 매일 40,000IU 이상의 고용량을 섭취하게 되면 독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비타민A와 관련하여 특히 주의할 것은 동물의 간인데요. 대구 간유를 비롯한 동물의 간을 건강식품으로 섭취하는 것에 유의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만성 간 질환이 있는 환자는 기저 간 질환이 비타민A 독성에 대한 감수성을 증가시킬 수 있기 때문에 비타민A의 일일 권장량 이상으로 섭취하는 것을 삼가야 합니다.

비타민B3가 곧 나이아신이라고 알고 계시는 분들이 많을텐데요. 비타민B3는 나이아신 형태만 있는 게 아닙니다. 나이아신(니코틴산)과 나이아신아미드(니코틴산아미드)라고 하는 2가지 형태가 있으며 각각 유해 작용과 독성이 다릅니다. 따라서 국내 보건복지부에서도 성인의 나이아신(니코틴산)과 나이아신아미드(니코틴산아미드)의 상한 섭취량을 각각 35 mg NE, 1000 mg NE로 다르게 설정하고 있죠. 이 점 참고하시면서 다음 내용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성인의 나이아신 일일 권장량은 남성 16mg, 여성 14mg입니다. 다른 비타민 B군과 달리 나이아신은 임상적으로 명백한 간 손상의 사례와 관련되어 있지만, 이는 ‘나이아신’ 형태로 그리고 매우 고용량을 섭취했을 때 나타납니다.



일반적으로 종합비타민 제제에 함유된 나이아신이나 니코틴산아미드의 용량 혹은 나이아신 결핍증인 ‘펠라그라’ 치료를 위해 처방되는 용량으로는 간 독성이 나타나지 않으며, 하루 1.5~6g 정도 섭취했을 때 간 손상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일각에서는 나이아신이 노화 방지에 도움이 된다 하여, 해외 직구로 고용량 나이아신 제품을 구매하여 섭취하는 분들이 계실텐데요. 건강을 얻으려다 되려 간 손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겠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영양제
한재병
한재병[전문의] 동래봉생병원
하이닥 스코어: 239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응급의학과 상담의 한재병입니다.

현재 정보만으로 환자분 건강 상태를 알 수는 없지만, 말씀해주신 프로바이오틱스나 루테인, 멀티비타민, 오메가3 등의 경우 딱히 간에 무리를 주지는 않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