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PET-CT 해석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방광암 소견으로 조영제CT 중 폐 결절이 확인되어 PET CT 까지 진행하였습니다.

흉부 조영제CT 까지 촬영하였고, 전이 또는 원발암 (폐암) 으로 영상소견을 받아 PET CT 진행했습니다.
결과적으로 악성결절은 아니라는듯 말씀은 하시나 수술을 말씀하셔서 걱정되어 문의 드립니다.

방광은 수술 후 조직검사 결과 암이 아니고 염증으로 최종 결론나왔고, 흉부외과에서는 PET CT 결과를 가지고 진료를 보는데 폐기능 및 기타수치 이상없으나 (폐절제) 수술적인 가치가 있을거같다 라는 말씀을 들었습니다.

꼭 수술을 진행하여야 하는지 .. (약 10mm 결절)

PET CT 결과를 정화하게 들은건 없는거 같아 해석 부탁드리겠습니다.


답변

Re : PET-CT 해석 부탁드립니다.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먼저 PET-CT 결과에서는 폐에서 조영제 CT에서 확인된 결절과 관련된 대사활성도(uptake)가 높게 나타나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하지만 해당 결절은 악성종양으로 진단되지 않았으며, PET-CT상으로는 악성종양과 구별이 어려운 상태입니다.

따라서, 폐 전이가 의심되는 상황에서도 폐의 기능상 문제가 없으므로 수술적인 치료의 이점과 위험성을 고려하여 의사와 함께 결정하시면 됩니다.

또한, 방광암과 관련하여 조직검사에서는 암이 아니라 염증으로 결론이 났으므로 안심하시고, 폐결절과 관련하여 현재는 악성종양으로 진단되지 않았으므로 추가적인 조치가 필요한지 의사와 상담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의사와 함께 자세한 상담을 통해 적절한 진료 방법을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PET-CT 해석 부탁드립니다.
채홍석
채홍석[전문의] 의료법인영훈의료재단 유성선병원
하이닥 스코어: 2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채홍석입니다.
1. 방광에 대해서는 자세한 검사가 이루어지지 못하였다
2.. 좌상엽에 작은 폐 결절이 있다.
3. 그 외에 악성의 가능성이 있는 다른 소견은 없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