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목디스크 팽윤과 손 힘빠짐

경추 mri 결과 일지목과 팽윤이라는(몇번 디스크인지는 기억이 나지 않습니다) 진단을 받았습니디. 근데 경미한 영상진단 치고 증상이 심합니다(미세한 손 힘빠짐, 손과 발 저림 등등) 겨우 팽윤만으로도 힘이 빠질 수 있나요? 팽윤은 경미한 디스크 질환으로 알고 있어요


답변

Re : 목디스크 팽윤과 손 힘빠짐
박세민
박세민[전문의] 리바디한의원 분당점
하이닥 스코어: 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안녕하세요~ 리바디한의원 분당점 원장 박세민입니다.

경추 MRI 결과 상 디스크 팽윤과 일자목을 진단 받으셨습니다.
경미하다는 진단결과와 달리, 심한 증상(손 힘빠짐, 손 발 저림)으로 걱정이 많으실 것 같습니다.

우선 제 답글이 도움이 되시기를 바라면서, 최대한 문의 주신 내용에 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
발생일시 : -
경험증상 : 미세한 손 힘빠짐, 손 발 저림. 등등
경험동작 : -
진단검사 : 경추 MRI

이렇게 증상을 정리 할수 있을 듯 합니다.​
-------------------------------------------------------------------------------------------
현재 문의 주신 증상으로 보자면,

1. 경미한 경추 디스크를 동반한, '말초신경장애'입니다.

경미한 디스크 진단을 받으셨지만, 그건 디스크 진단을 받는 부위에서 나타난 검사의 결과일 뿐입니다.
말씀하신 증상은 말초(팔다리)에서 주로 나타나며, 이는 말초신경의 문제를 먼저 의심할 수 있습니다.

다만, 중추(디스크)신경의 문제가 나타났는데, 말초신경의 문제가 없을 수는 없습니다.
신경 문제는 신경 주행 경로에 어떤 문제(목, 어깨, 팔굼치, 손목, 등)가 생겨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문제는 척추가 틀어지면서, 주위 구조물이 틀어지고, 그로 인해 어느 부위에서든 신경압박 증상이 나타난 것입니다.

그렇다면, 가장 근본적인 치료는, 바른 척추 구조상태를 회복하는 것이 됩니다.
즉각적인 반응을 보이는 것은 척추 교정일 것이며, 교정된 이후 다시 틀어지지 않게 유지 할수 있는 운동, 스트레칭, 코어 근육 강화일 것입니다.

자주할 수 있는 스트레칭으로는, 목과 등의 척추 배열을 다시 펴줄수 있는 스트레칭이 좋습니다.

절대 고개를 숙이는 스트레칭은 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https://youtu.be/T-AhxQAIXeE
이런 스트레칭으로 개선이 된다면, 평소 자세와 습관을 더 신경써 주시면 좋습니다.

병원을 가야할 경우, 신경외과, 정형외과, 한의원에서 치료 가능합니다.

한의원에서 봉약침을 시행할 경우 수회내로 금방 회복이 됩니다.

-----------------------------------------------------------------------------------------
추가적으로, 아래는 전체적 이해를 돕기 위해

​제가 진료를 보고 치료를 하는 관점으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우리 인체는 신경의 전달에 의해 대부분이 조절됩니다. 신경의 전달에 의해 움직이고 느끼고 균형을 잡고, 혈행을 조절하고. 이렇게 중요한 신경이다 보니, 척추는 이러한 신경을 보호하기 위한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잘못된 습관과 자세, 혹 발생하는 사고와 충격에 의해 척추는 틀어질 수 있습니다. 척추가 틀어지면 주변의 신경이 자극 받게 됩니다. 그럼 척추가 내 몸이 버티지 못하는 범위까지 틀어지면 안됩니다.

그러니 우리 몸은 척추가 틀어지려고 하면 방어기제를 발동시킵니다. 주변 근육이 굳어서 더 틀어지지 못하게 막아줍니다. 흔히 자세성 긴장성 통증이라 말합니다. 뻐근해요, 묵직해요, 누가 올라탄것 같다요 등. 대다수의 두통, 목뻐근함, 어깨 결림, 허리 묵직함, 허리 결림 등 모두 이에 속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러다 더 틀어지게 되면 드디어 신경을 자극하게 됩니다. 보통은 말초신경을 우선 자극합니다. 신경뿌리든, 경로든, 어느 부위를 건드리면 신경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흔히 담결림, 저림, 피부감각장애(손끝 감각이 없어요, 내 살이 아닌것 같다요, 화끈거려요, 너무 시려요), 좌골신경통, 찌릿, 근력저하, 허리가 내려 앉을 것 같아요, 허리가 빠질것 같아요 등의 증상으로 나타납니다.

근골격계의 증상만 이렇지, 불면, 이명, 어지러움, 소화불량, 울렁거림, 구토, 변비, 월경통, 배뇨장애 등 많은 증상이 생깁니다.

여기서 더 틀어지면 증상이 심해집니다. 흔히 아는 디스크, 협착증 등의 증상으로 나타납니다. 신경눌리는 느낌이 나요, 찡해요, 쥐어짜요, 터질것 같아요, 콕콕 쑤셔요, 아파서 움직이질 못하겠어요 등의 증상을 호소하게 됩니다.

증상은 다양하지만 원인은 단 하나입니다. 우리 몸의 척추가 틀어지면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

그럼 척추가 틀어지는 원인을 파악해야 합니다. 나도 모르는 내 자세, 습관. 일상생활에 노출되는 상황들.

앉는자세, 서있는자세, 수면자세, 운동자세 / 다리를 꼬는지, 모니터나 휴대폰을 많이 보는지, 쇼파생활을 하는가, 바닥생활을 하는가 / 출퇴근시 대중교통인가, 자차로 하는가, 수업들을때 좌측으로 보는가 우측으로 보는가, 직업적으로 편측작업을 많이 하는가 / 등 모든 상황이 내 척추를 틀어지게 할수 있습니다.

이런 파악이 되면 치료방법이 나오게 됩니다.

1. 우선 내 몸이 버티기 힘들 정도로 틀어진 척추를 교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아니면 내몸이 버틸 수 있게 만들어 주어야 합니다.
2. 그 이후 이렇게 교정된 척추를 틀어지게 하는 원인들을 개선해야 합니다. 자세 습관 교정.
3. 그리고 교정된 척추를 유지시켜 줄수 있게 해야 합니다. 바른 운동, 스트레칭, 교정도구 사용, 내 몸 컨디션 개선(한약, 침치료, 봉침 등)

이중에 제일 즉각적 효과를 볼수 있는 방법은 교정일 것입니다.

교정의 방법은 다양합니다.

한방에서는 추나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저는 추나치료보다 효과좋은 방법이 없을까 하여 공간척추교정을 위주로 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흔히 양방에서는 도수치료와 재활치료를 합니다. 의사선생님의 처방을 받은 물리치료사 분들이 치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외 다른 이름으로 카이로프랙틱, 정골 등의 이름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반대로 엄금해야할 방법이 나옵니다.

척추가 틀어짐을 막아주기 위해 뭉친 근육을 풀어주는 행위를 절대 조심해야합니다.
마사지, 안마의자, 물리치료, 괄사, 근육이완제. 이닥 한방과 상담의 박세민입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