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허리디스크 수술 후 증상

올해 1월에 일상생활이 힘들 정도로 통증이 심하여 고민 끝에 허리디스크 미세현미경 수술을 받았습니다.

수술 후 그 전에 가지고 있던 심한 방사통은 많이 없어져서 걷기 운동 등으로 재활을 하고 있습니다.

평소 일상에는 크게 지장은 없는데, 수면 시에 문제가 있습니다.

먼저 자기 전에 다리로 근질거림과 욱신거림이 있으며 그로 인해 다리를 자꾸 움직이고 싶은 느낌이 들어 잠들기가 쉽지 않습니다. '하지불안증후군'이라는 증상과 비슷한 것 처럼 느껴지는데 이것이 수술과 관계가 있을까요?

그리고 아침에 일어날 때 양쪽 다리가 감각이 거의 없어질 정도로 저린 증상이 여전히 발생합니다. 방사통처럼 아픈 건 아니고 마치 바닥에 오래 앉아 있을 때 처럼 피부를 만져도 감각이 둔해진 듯한 느낌입니다. 이는 약간 뒤척이거나 움직이면 바로 풀리기는 합니다.

그리고 얼마 전부터 허리에 얼얼한 통증이 생겨서 허리를 뒤로 젖히려고 하면 약간의 통증이 있고 이 통증이 엉치와 허벅지 바깥쪽으로 살짝 타고 내려오는 느낌이 있습니다. 이로 인해 요즘 걸을 때 약간의 불안감이 있습니다.(수술 전과 비교하면 통증이나 불편감은 적습니다.)

지금까지 허리를 숙이거나 바닥에 앉는 등의 행동은 최대한 지양하고 걷기를 꾸준히 하고 있었는데. 이전과 하던대로 걷기나 코어 운동을 지속해도 좋을지 아니면 검사를 따로 받아야 하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답변

Re : 허리디스크 수술 후 증상
허성우
허성우[전문의] 성모엄지척정형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6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허성우입니다.

수술 이후 불편감들은 한마디로 단정 짓기는 어려워서 답변에 제한이 있는 점은 양해 부탁드립니다.

다만, 수술전 증상의 정도나 신경 손상 여부가 수술 이후에 바로 개선 되지는 않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기다려 보는 것이지만, 불편감이 크셔서 일상에 제한이 있다면 수술하신 곳에서 꾸준한 치료를 병행하시길 권장 드립니다.

나아지는 과정이 환자분들이 생각하시는 것 보다 더딜 수 있어 너무 조바심을 내거나 걱정하실 필요는 없지 않을까 합니다.

쾌유를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허리디스크 수술 후 증상
신승렬 하이닥 스코어: 12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1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신승렬입니다.

수술을 하면서 피부와 연부조직의 손상이 조금이나마 생길 수 있기에 나타날 수 있습니다.
수술한 부위를 부드럽게 만져주시고 허리를 부드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스트레칭 동작해주시면 좋습니다.

말씀하신 증상은 결과이기에 근골격계 전문트레이너에 찾아가셔서 평가를 받아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우선 병원에서 운동을 해도 되는지 확인해보시고 운동진행하시길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허리디스크 수술 후 증상
김태희
김태희[운동전문가] 브라운크리스탈PT
하이닥 스코어: 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태희입니다. 걷기나 조깅등은 사실 의외로 운동을 계획하고 시작하는 초급자들이 먼저해야하는 운동은 아닙니다 운동중 관절의 부담이라는것은 어떤 강도냐 얼마나 쉽게 할수있느냐가 아니라 어떤 종류의 운동을 이용하여 부하를 주느냐가 주요적인 큰 영향을 줍니다 쉽게 설명하자면 중력보단 중량을 먼저 근육이 사용할수있는 운동이어야합니다 즉 걷기는 가벼워보이지만 중력을 최우선으로 사용하는 운동이기떄문에 빈번하게 운동하고 장시간 운동하면 관절에 결국 부담을 주고(무릎 허리 고관절 등 걷기 기등에 해당하는 모든관절) 반대로 레그프레스같은것은 무거워보여도 중력보다 중량을 먼저 이용해 근육에 자극을 주는 운동이라 관절이 보호되고 근력을 강화시킵니다 때문에 레그프레스는 허리 재활할떄 하체근육 강화운동으로서 대표적으로 전문선수들 사이에서 사용되고있죠. 레그프레스같이중량도 이용하고 걷기 조깅 달리기등처럼 중력도 함께 이용하는 운동이 프리웨이트, 일반 바벨과 덤벨로 하는 운동들인데 이런 운동들은 시각적으로 빠르게 근육이 발달하도록 만들고 기능적으로 우수하게 트레이닝시키지만 역시 관절에 부담이 많기떄문에 관절이 피료할떄는 재활 프로그램/케어프로그램으로 우회해서 훈련합니다 아래는 하체 재활/근력강화운동입니다 전문가의 지도아래 운동하여주십시오

1. 레그익스텐션(대퇴사두근 및 무릎재활)->통증이 있을시 밴드로 대체
2. 라잉레그컬(햄스트링 및 무릎재활)>통증이 있을시 밴드로 대체
3. 레그프레스(대퇴사두근 햄스트링 대둔근 내전근 등 파워존)->통증이 있을떄는 밴드로 강화시킨후 실시
4. 디클라인 싣업(복직근 및 골반과몸통을 지지하는 근육들)->통증이 있을시 크런치로 대체
5. 케이블 트위스트(허리 회전력 강화 및 재활)
*주 2회정도 실시해주세요
*모든운동은 20RM으로 가변우중량으로 실시해주세요
*운동은 늘 잘못했을경우 부상의 우려가 있음으로 자세와 강도설정은 반드시 전문가의 지도하에 운동하여주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