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안녕하세요 건강검진에서 RPR 양성이 나왔는데 추가 검사를 하러 가야하나요?

※ RPR 양성(RPR 장비검사, 카드검사결과불일치)
:RPR 정밀검사와 카드검사결과가 상이합니다. 자가면역질환, 임신, 예방접종, 급성심근경색, 만성 B형, C형간염,
노인, 혹은 염증성 질환 등에서 생물학적 위양성 반응을 보일 수 있습니다. 위양성 유무를 확인하기 위하여 FTA-ABS
(Fluorescent Treponemal Antibody Absorption)검사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RPR(정량): 3.46


건강 검진에서 해당 소견이 나왔는데 FTA-ABS를 검사하러 병원에 가보는게 맞을까요?
(2년전 다른 건강검진때는 뜬적이 없고 2년간 감염 경로로 생각되는 행위도 없었습니다)
만약 검사에서 음성인 경우 어떤 처치를 해야할까요?


답변

Re : 안녕하세요 건강검진에서 RPR 양성이 나왔는데 추가 검사를 하러 가야하나요?
송슬기
송슬기[전문의] 신세계항의원
하이닥 스코어: 311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송슬기입니다.

네 그렇습니다. 말을 해주신 정황상으로는 반드시 추가 정밀검사가 필요해 보이며, 비뇨의학과 혹은 감염내과 오셔서 검사 받으세요.

쾌유하시길 기원드립니다. 한없이 부족한 답변이지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더 궁금하신 것이 있으시면 질문 달아주세요.
성심성의껏 답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환절기에 감기 조심하시고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