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스피닝을 오래 했고 코로나로 쉬었고 최근 시작했는데 예전에 할때보다 체력이 좋아진 이유는?

저는 2009년부터 스피닝을 했고 10년 넘게 스피닝을 했어요. 10년 동안 퇴근 후 매일 저녁 스피닝을 했습니다. 그러다 2020년에 코로나 터지면서 스피닝을 안 했고 3년 동안 스피닝 안하고 운동을 쉬니 깐 살도 찌고 과민성 대장 증후군도 심해지고 체력도 급격히 나빠져서 거의 매일 아프고 체력이 약하다 보니 주말마다 아파서 하루 종일 누워 만 있었죠. 운동을 안 하는 동안 살이 너무 찌니 깐 불안해서 다이어트 한약도 일 년 정도 먹었는데 처음에는 한 달 만에 10kg 빠지더니 그다음부터는 더디게 빠지면서 속도 다 버리고 몸이 너무 망가졌죠. 그래서 과민성 대장 증후군은 점점 더 심해지고 악화되면서 살은 점점 더 찌는 악순환이 계속 되었습니다.


올해 1월 말에 실내 마스크 해제되고 나서 얼마 후 스피닝을 재 등록해서 하고 있는데 3년 동안 쉬다가 스피닝을 다시 시작하려니 첫날에는 너무 적응이 안되고 힘들기만 했죠. 며칠 정도는 적응이 안 되다가 3일 정도 연속해서 하다보니깐 적응이 금방 되더라 구요. 글구 더 신기한 현상은 제 체력이 코로나 터지기 전에 스피닝 탔을 때 보다 훨씬 더 좋아졌다는 거죠.


코로나 전에 스피닝 했을 때는 스피닝 타고나면 힘들어서 집에 가서 잤는데 코로나로 3년 동안 쉬고 최근에 재 등록해서 스피닝했을때는 스피닝 적응도 3일 정도 밖에 안 걸리고 코로나 전에 스피닝 했을 때 보다 체력이 훨씬 좋아져서 퇴근 후 스피닝 운동 끝나고 걷기 운동도 하고 자기개발 공부도 합니다.


운동 오래 쉬었다가 다시 시작하면 운동 쉬기 전보다 체력이 더 좋아지나요?? 왜 이런 거죠??


답변

Re : 스피닝을 오래 했고 코로나로 쉬었고 최근 시작했는데 예전에 할때보다 체력이 좋아진 이유는?
손현지 하이닥 스코어: 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손현지입니다.

코로나시기로 몸과 체중의 변화로 속상하셨겠어요.
에전에 헀던 운동 강도가 동일했는지 한번 체크해보셔도 좋고
스피닝 운동 강도는 동일 했을 경우,
3년 전과 나의 상태를 한번 비교해보셔도 좋을 것 같아요.

동일한 운동강도여도 그 때의 나와 지금의 나의 건강 상태, 컨디션에 따라서
내가 느껴지는 운동 강도는 다르게 느껴질 수 있거든요.

오랜만에 시작하신 운동
너무 무리되지 않게 즐기면서 더욱 더 건강해지셨으면 좋겠습니다.
오늘 하루도 화이팅하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스피닝을 오래 했고 코로나로 쉬었고 최근 시작했는데 예전에 할때보다 체력이 좋아진 이유는?
김태희
김태희[운동전문가] 브라운크리스탈PT
하이닥 스코어: 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태희입니다. 모든 신체 능력은 회복중에 성장합니다. 근력도 심폐력도 훈련후 지쳐있는 근육이나 심폐력등 다시 그 강도에 부딛혔을떄 신체능력이 저하되지 않도록 스스로 자체적으로 발달을 시킵니다 떄문에 모든 운동종목은 보디빌딩과 비슷하게 훈련후 회복을 하는 시간을 줘면서 시즌과 비시즌을 로테이션하며 이것은 근력뿐 아니라 심폐기능역시 예외는 아닙니다 여기서 해당 스포츠에 관련되어있는 근육들을 강화시킨다면 더욱 어떤 활동(스파링, 시합, 연습, 기술훈련 등)에서도 적응이빠르고 습득이 빨라집니다 피지컬 성장에서 단백질이 필요한 이유는 바로 이 회복중에 성장을 빨리 도모하기위해 필요한 영양소가 단백질이 중요하기떄문에(물론 탄수화물과 지방도 각자의 역할로서 중요합니다) 단백질을 꼭 매일 먹어줌으로서 회복하는데 도움을 주고 성장을 도모합니다. 복싱이든 골프든 테니스든 모든 스포츠 활동은 주 3회 이상 운동/훈련을 하지 않을것을 권고하며 자주 조금씩 하는것보단 한번할떄 자신의 레력만큼 강도있게 하고 휴식을 오랜시간 갖는것이 좋습니다 이것은 심지어 뼈역시 운동하다가 골절이나 피로골절등 손상을 입었지만 다시 조직되었을때는 더 강하게 조직되는 원리는 같아서 허벅다리뼈처럼 주기능 및 큰 타박(교통사고등의) 부러지는것처럼 큰 부상이 아닌이상에야 어느정도의 부상에대하여 심리적으로 압박을 받고 스트레스 받을필요는 없습니다 떄문에 전문선수들은 동계훈련 하계훈련을 나눠서 피지컬 트레이닝을 하는 시기를 정하며 이후 이 기간외에는 피지컬 훈련을쉬고 시합을 뜀으로서 동계/하계훈련때 근육에 입혀준 강도에 의한 데미지들이 시합중 회복과 성장으로 이어져 더 높은 기록을 낼수있는 원리라고 보시면좋겠습니다 따라서 일반사람들도 효과적인 프로그램을 하기위해선 1년에 봄 가을 이런식으로 분기별로 기간을 정하고 운동을 하거나 혹은 3주 훈련 1주 휴식/8주 훈련 2주 휴식 등 지속적이고 일정한 휴식구간을 의무적으로 갖을것을 추천드립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