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관계 후에 냉인지 정액인지 분간이안가요

2월 2일 목요일에 관계를 가졌습니다. 물론 삽입전 콘돔 착용하고 콘돔낀상태로 질내사정 하였습니다. 사정후 빼고 정액받이에 정액있는거 확인하였습니다. 근데 여친 질 입구밑으로 회색빛의 검지손가락 손톱전체크기의 무언가가 묻어있더라구요. 그래서 그걸 훔쳐서 허벅지에 묻혀봣는데 또 연한 노란색 느낌이더라구요. 점성은 세지않았고 조금 묽은쪽이었습니다. 이후 콘돔 물풍선도 확인하엿습니다.

성기를 빼기전이나 빼는과정 또는 사정을 하면서 정액이 콘돔으로 역류하였거나, 콘돔이 찢어져서 정액이 묻은걸까요 아니면 냉일까요? 관계후에도 그런냉이 나올수있나요?

여친은 간지럽거나 다른 특이사항은 전혀없이 건강해요.
여친 생리주기는 28~30일로 규칙적이구요. 저번달 생리는 19일에 시작했고 이번달 예정일은 15~18일 즈음입니다ㅜ
사후피임약을 먹었어야하나 싶네요 ㅜㅜ


답변

Re : 관계 후에 냉인지 정액인지 분간이안가요
김현정
김현정[전문의] 가톨릭대학교 여의도성모병원
하이닥 스코어: 10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산부인과 상담의 김현정입니다. 콘돔을 제거하거나 삽입하는 과정에서 정액이 여성의 질내에 노출되었을 가능성을 배제할수가 없네요. 그리고 관계한시기가 여성의 배란일과 근접해 있어서 임신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사후 피임약이 권고되는 사항이나 이미 관계후 72시간이 지나서 사후 피임약도 효과가 없을것 같습니다.( 사후 피임약은 관계후 72시간내에만 효과가 있습니다. ) 우선 이번주기 생리 시작일에 생리가 없으면 임신테스트를 해보세요. 그리고 콘돔으로 피임은 아무래도 정확한 피임이 안될수 있고 임신의 가능성도 높으니 여성의 경구 피임약복용이나 다른 피임방법을 같이 병행하길 권유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