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중성지방(T-G)수치가 580대입니다 병원에 가야할까요? (HDL, LDL 정상수준)

안녕하세요 저는 현재 일본에 거주중입니다.
병원에 갔을때 언어문제로 선생님과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에 제약이 많은 상태라
이번에 병원에 다녀온 배경과 검사결과, 걱정되는 부분에 대해 질문 올립니다.

※ 혈액검사를 받게된 배경
3주전부터 계속 설사를 하고 밥만 먹으면 체한것 같은 느낌이들다가 지난주 일요일 갑자기 새벽에 허리가 아파서
허리를 삔줄알고 누워있었는데 시작점이 명치쪽(?) 통증인 것 같아 일단 내과에 내원하였습니다.

병원에서는 당일에 혈액검사와 위내시경을 권하였고 검사결과를 1주일정도 뒤에 받아보았습니다.
-> 선생님 소견으로는 역류성식도염 초기증상이 보이며, 처방은 제산재와 소화제 2주일치를 처방받았습니다.
-> 혈액검사 문제 없으며 위의 약을 2주 투약 뒤 낫지 않으면 재방문 할 것을 권유 받았습니다.


※질문사항
1. 집에서 혈액검사결과지를 살펴보니 중성지방수치가 584 (정상치 50-149mg/dL)로 기재되어 있어 병원에 갈 필요성이 있을지 선생님들께 의견을 여쭙고싶습니다.

중성지방(T-G):584 (40-149 mg/dL)
LDL: 110 (70-139 mg/dL)
HDL: 42 (40-80 mg/dL)

특이사항:
->6개월전부터 금연중이며 먹는양도 늘어서 5kg정도가 한번에 증가한상태입니다.( 금연 개시 후 1달만에 증가 뒤 같은 체중 유지)
-> 2달전부터 주 4회이상 하루1시간 이상의 유산소운동 진행중입니다 ( 스피닝, 킥복싱, 체중변화는 없는 상황)

2.중성지방수치가 높으면 급성 췌장염을 일으킬 수 있다는 정보를 접하였는데 지난주 새벽에 허리통증과 복통은 급성췌장염이었을 가능성도 있을까요?
특이사항:
-> 22년 건강검진 초음파결과 처음으로 담낭에 결석이 복수 존재라는 기재가 있었습니다
-> 제가 이해하기로 진료보신선생님은 혈액검사를 토대로 췌장이 괜찮다고하셨습니다


답변

Re : 중성지방(T-G)수치가 580대입니다 병원에 가야할까요? (HDL, LDL 정상수준)
한재병
한재병[전문의] 동래봉생병원
하이닥 스코어: 239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답변 감사합니다! 중성지방 수치 추적관찰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답변 감사합니다! 중성지방 수치 추적관찰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응급의학과 상담의 한재병입니다.

현재로서는 HDL 과 LDL은 정상이지만 중성지방 수치가 많이 높은 상태입니다. 최소한 추적관찰을 해 본뒤 지속적으로 높다면 약제 복용하시는게 좋을듯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중성지방(T-G)수치가 580대입니다 병원에 가야할까요? (HDL, LDL 정상수준)
송슬기
송슬기[전문의] 신세계항의원
하이닥 스코어: 311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감사합니다! 운동 좀 더 열심히하고 병원에 내원하여 약물복용도 검토해보도록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운동 좀 더 열심히하고 병원에 내원하여 약물복용도 검토해보도록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송슬기입니다.

네 그렇습니다. 올려주신 사진은 잘 참조하였습니다. 기름진 음식을 절대적으로 삼가하시고 운동을 고강도로 열심히 하세요 고지혈증 치료 약물 치료 가 필요해 보입니다.

쾌유하시길 기원드립니다. 한없이 부족한 답변이지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더 궁금하신 것이 있으시면 질문 달아주세요.
성심성의껏 답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환절기에 감기 조심하시고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새해 복 많이 받으시길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