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저 망상장애나 편집증 혹은 조현병일까요.. 너무 답답하고 힘듭니다.

어릴적부터 제가 막 조금만 힘든일이 있어도 주변친구들이나 부모님한테 말하고, 아무것도 못하고 회피하는 성격이 있었는데
제 스스로 그냥 소심해서 그런거라고생각했습니다.
근데 그게 아닌것 같아요 병인것 같아서 정신과적 진료가 필요한지 궁금합니다.
중학교2~3학년부터 갑자기 2~3일마다 가위를 눌리기 시작했고
이후 계속 피해망상이 생겼습니다. 예를 들자면

1. 동네 일진형들 싸우는거 아버지한테 말했는데 아버지가 일진놈들이 미친애들이라서 역으로 흉기로 피해입는다
2. 누군가 나를 추적할 것이다. (그래서 문자 네이버 아이디등도 주기적으로 삭제, 게시글도 이용후 바로삭제)

이후 나이가 들고나선

3. 애들이 내 뒷담화를 한다.
4. 성인인지라 여성과 관계 1회한후에(콘돔착용) 에이즈 포비아에 걸려 6주간 폐인생활도 했고

이후 2~3년간 여성과 만나지 않다가

최근에 여자와 데이트 중 손잡기. 집가기전 포옹-> 이후 다정한 카톡을 받고도 갑자기 강제추행 고소가 무서워서(이유없이)
변호사 상담 20군데 정도를 받았는데, 마지막 변호사님께서 아무런 문제도 이유도없고, 죄형법주의적으로 네가 받을 처벌은 없다.
그리고 애초에 고소란게 쉽지 않다. 진심으로 정신과에 가봐라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인터넷에 걱정많은 성격, 과대망상, 남을 의심하는걸 쳐보다 보니까
편집증, 망상장애, 조현병 초기라는 내용들이 있었는데.

저는 환청이나 환각은 없지만, 자꾸 누군가 저를 음해할꺼라는 망상, 건강적으로 엄청 문제가 있을거라는 망상 등이 있어요.
혹시 이런게 있다고 해도 닥쳤을떄 해결한 문제인데, 이게 일상생활에 영향을 줍니다.

그리고 불합리한 경우를 당했을때도 대처하지 못하고 항상 회피하는 식으로 해결했던것 같아요.
제 성격문제라고 생각했는데, 정신병적 치료가 필요한지 궁금합니다.


답변

Re : 저 망상장애나 편집증 혹은 조현병일까요.. 너무 답답하고 힘듭니다.
송슬기
송슬기[전문의] 신세계항의원
하이닥 스코어: 311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송슬기입니다.
네 그렇습니다. 불안증으로 보이며 신체증상을 동반하는 우울증으로, 우울감, 식욕저하, 불면 등의 우울증상 외에도, 호흡곤란이나 심계항진, 몸 전체의 통증 또는 명치에 뭔가 걸려 있는 느낌 등의 신체 증상이 동반되어 나타나고 자신의 우울과 분노를 억누르고, 그 억압된 분노가 신체증상으로 나타난 것으로 생각됩니다. 내과 나 정신건강의학과 로 오셔서 상담 하세요 한없이 부족한 답변이지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더 궁금하신 것이 있으시면 질문 달아주세요. 성심성의껏 답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환절기에 감기 조심하시고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