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전신이완증도와주세요 (관절 근육 강화운동+ 관절 안정성운동 알려주세요 ㅠㅠ)

안녕하세요 20대 후반 입니다 어릴 적부터 많이 유연하다는 소리를 엄청 많이 들었습니다.
저도 많이 유연하다고 느끼고 있습니다 십대때는 남들보다 더 유연하다 보니 어깨가 잘 꺾이는 바람에 어깨 탈구도 두 번 됐었습니다.
20대에도 스트레칭을 하는 도중 어깨가 빠지는 상황이 있었습니다 현재에도 남들보다 관절이 더 잘 꺾이는 것 같습니다.
최근에 고무줄로 된 옷을 입으려 손가락으로 지지하던 중 갑자기 손가락이 너무 꺾이는 상황이 되어 정형외과를 방문하였습니다. 정형외과에서는 저보고 전신이완증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엑스레이상은 골절이 없었으나 제가 아프다고 하니 곧 초음파 검사를 할 예정입니다. 아픈 손가락을 사용하지 않고 반대쪽 손과 손가락을 계속 사용하다 보니 반대쪽도 손과 손가락들이 느슨해진 느낌과 통증이 생깁니다.
혹시 이러한 전신이완증을 가진 사람은 관절을 잡아주는 근육을 강화해주거나 아니면 관절을 안정성을 높여주는 운동을 해야 한다고 어디서 봤는데 혹시 관절 관절마다 관절에 연결된 근육을 강화하는 운동이나 안정성 시키는 운동 혹은 인대를 강화시키는 운동을 알 수 있을까요?ㅜㅜㅜㅜ

매번 남들보다 조금씩 사용한다고 해도 자주 사용하게 되면 어깨나 무릎 손가락 손등이 느슨해지는 느낌이 들며 잘휘고 통증을 느낍니다 치료를 하거나 꼭 안정화를 시켜 몸을 단단하게 만들고 싶습니다ㅜㅜ

척추 고관절 어깨 무릎 손가락 손목 등등 관절에 근육을 강화시키는 운동 혹은 관절 안정성 운동 조금 알려 주시길 부탁드립니다ㅠㅠ 그리고 이러한 운동은 운동치료는 어디서 배울 수 있을까요?

추가적인 작성 사항은 거북목
+라운드 숄더+무릎 연골연화증+ 10년 전 낙상 사고로 인한 고관절과 골반이 약간 떨어져 있는 상태로 염증이 생길 때마다 관절염에 약을 복용하다가 추후 수술을 해야 한다고 합니다.

도움부탁드립니다ㅜㅜㅜㅜ.


답변

Re : 전신이완증도와주세요 (관절 근육 강화운동+ 관절 안정성운동 알려주세요 ㅠㅠ)
신승렬 하이닥 스코어: 12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감사합니다 선생님 ㅠㅠㅠㅠ 답변참고하여 실천해보아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선생님 ㅠㅠㅠㅠ 답변참고하여 실천해보아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신승렬입니다.

과도한 유연성으로 불편한 상황이시군요. 말씀하신대로 관절을 잡고 있는 근육의 기능을 좋아지게 한다면 관절의 안정성을 얻을 수 있습니다.

관절의 안정성을 얻기 위해서는 소위 하는 웨이트가 들어가는 운동을 하면됩니다. 하지만 통증이 있기에 통증이 있는 상태에서 운동을 하게되면 기능이 더 불균형하게 되면서 통증이 더 생길 수 있으니 조심해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래서 말씀하신 것처럼 전문가 통해서 운동을 배워야하는데 통증이 없는 상태에서 운동을 해야합니다.
평가를 진행해줄 수 있는 근골격계 전문 트레이너나 뉴로트레이너를 찾아가보시면 도움이 될 듯합니다.

전문가와 함께 운동을 진행할 때에는 근기능평가를 해줄 수 있는 분과 운동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