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1년째 남자 좌축 골반 및 서혜부 땡김증상

양측서혜부 림프절들
뼈구조물에 특이소견 없음
미량의 관절삼출액
왼쪽 뒤쪽위쪽가쪽엉덩이 경한 타박상

결론
비특이적인 관절염이 의심됨.

1년전 좌측 골반부에서 누우면 땡김증상 및 압통같은 것들이 느껴져서 골반 mri를 찍었습니다 조금 더 정확히는 좌축 남자 Y존이라고 할수 있겠네요 위에는 그때 mri결과내용이구요 그때 의사분은 전립선염으로 인한 임파선이 1센치 미만으로 부어있는거 빼고는 다 정상이라고해서 소염제만 처방받고 나온것이 끝이었습니다 그후 동네 외과가서 초음파로 보고 소염제 복용하더니 줄어들어서 일단 안심은했긴했는데요 제가 느끼는 증상은 똑같아서요 현재도 뭐 비슷합니다 다만 좌측 옆구리 땡기는것이 생기긴했으나 머 현재까지 엄청난 통증은 없었습니다

1. 1년전 초음파로 해당부위 임파선 보았을때 1센치 미만으로 불규칙적으로 울퉁한 모양을 띄고 있었는데 소염제 복용후 8미리정도 작아지는것을 확인했습니다 림프종은 아니겠죠? 현재 멍울 잡히는것은 없습니다 최근 피검사에서는 지방간으로 인한 간수치가 살짝 높은거 이외는 정상이었습니다 (alt88 ast는 정상수치)

2. 임파선이 부운거 가지고 근육땡김 현상이 나타날수 있나요?

3. mri 결과지상으로 양측 서혜부 림프절들이라는 말은 림프절염인 뜻인가요? 아님 그냥 mri상에 구조체로 보여서 쓰여진것인가요?


답변

Re : 1년째 남자 좌축 골반 및 서혜부 땡김증상
허성우
허성우[전문의] 성모엄지척정형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6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허성우입니다.

골반 MRI 이야기를 하시는 것 같은데,

검사상 특이 소견이 없다면, 골반 보다 허리에서 오는 원인일 수 있습니다.

나이를 감안하였을 때 추간판 탈충증도 대표적인 예입니다.

진료를 볼 때 의견이 한 곳으로 쏠릴 수 있으니 증상의 호전이 없다면 다른 병원을 방문하시어 진찰 및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도 좋은 대안이 될 듯 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1년째 남자 좌축 골반 및 서혜부 땡김증상
송슬기
송슬기[전문의] 신세계항의원
하이닥 스코어: 311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송슬기입니다.

네 그렇습니다. 말해주신 정황상으로 서혜부 림프절로 인한 증상인지 잘 감별이 되지 않습니다. 해당 의료기관 주치의 선생님과 잘 상의 하세요.

쾌유하시길 기원드립니다. 한없이 부족한 답변이지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더 궁금하신 것이 있으시면 질문 달아주세요.
성심성의껏 답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환절기에 감기 조심하시고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새해 복 많이 받으시길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