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왼쪽 귀가 마비 된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안녕하세요 선생님.
왼쪽 귀가 이상해서 질문드립니다.

왼쪽 귀가 마비된 것은 느낌이 듭니다.
치과 치료할때 마취하면, 주변 입이 얼얼한 것처럼, 귓 바퀴와 귀 속이 얼얼하게 마비된 것 같이 그렇습니다.
귀를 만지거나 약간 잡아 당기면 괜찮은 것 같은데, 가만히 두면 마비된 것 같이 얼얼해요.
이 마비 된 것 같은 느낌이 굉장히 불편하네요.

귀 깊숙이도 뭔가 있는같은, 뭔가 부은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귀 깊숙한 속을 뭔가로 쑤시고 잡아 당기는 것 같은 통증도 있구요. 통증은 심하지 않습니다.
귀 속 깊이 액체 같은게 흐르는 것 같은 느낌이 드는데, 액체가 나오거나 그렇지는 않구요.

증상이 발생하기 전에, 가끔 귀지 제거를 위해 손을 넣은 적은 있습니다. 그게 지금 증상과 관련이 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증상은 처음 발생한 것은 5일정도 됐습니다.
현재 해외에 있어서, 현지 이비인후과에 가니, eardrum 이 잘 움직이지 않는 것 같다고, sinus 약을 5일 먹으라고 하셨는데, 아직 귀에는 전혀 차도가 없습니다.

1년여 전에 반때쪽 귀 주변과 머리로 대상포진이 2번 3개월 간격으로 나서, 오른쪽 귀가 많이 아팠었구요. 대상포진 후유증으로 오른쪽 청력이 조금 손실되다고 이비인후과에서 들었습니다. 대상포진으로 오른쪽 눈 안검하수가 와서 신경과를 다녔었습니다. 그 이후로도 최근까지 오른쪽 얼굴 표면과 두피, 오른쪽 귀가 피곤하면 아팠습니다.

질문1. 해외 현지 이비인후과에서는 약을 5일 먹고, 한달후에도 차도가 없으면 다시 이비인후과로 오라고 하셨는데, 마비 된 것 같은 느낌이 들다보니, 한달을 기다리는 것이 맞는지 의문이 듭니다.

질문 2. 신경과나 응급실을 "급하게" 가봐야 하는 상황인지 궁금합니다.

질문 3. 귀속이나 주변에 수포가 없어도 대상포진일 수가 있는지요?

답변 주시면, 정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왼쪽 귀가 마비 된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박종원
박종원[전문의] 아나파신경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76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선생님, 자세한 답변 남겨주셔서 감사드려요.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좋은 일 가득하세요.

선생님, 자세한 답변 남겨주셔서 감사드려요.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좋은 일 가득하세요.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경과 상담의 박종원입니다.
급하게 치료해야만 하는 문제는 아닙니다.
체신경의 압박 문제일지
교감신경의 기능이상으로 순환장애가 있을지가
감별해야 할 부분입니다.
집에서는 후두부와 뒷목을 마사지를 반복하시는게 좋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