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치루수술 8주차 진물

안녕하세요 12월1일 치루수술하고 8주차가 막 지낫습니다. 깊은복잡치루고 간단히 경과를 정리하자면
1. 8월 중순 세톤법
2. 9월 초 세톤제거 및 절제술
3. 11월 중순 안쪽살이 차기전에 겉이 막혀버려서 통증과함께 다시터짐
4. 12월 1일 재수술

현재까지의 상황이고 7주차때 병원 방문햇을때 문제없다고 했었습니다. 제가 궁금한점은...
1. 깊은복잡치루라고는 하지만 8주차인 지금까지 진물이 나오는게 정상인가요?
2. 진물양이 정말 적게나오고 괜찮다가도 변보고 나면 피가 좀 나고 진물이 늘어납니다....약간 변색깔의 진물?

병원에서 저번주 수지검사 및 초음파로는 괜찮다고 햇는데 정말 괜찮은건가요?


답변

Re : 치루수술 8주차 진물
유윤식
유윤식[전문의] 더블유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6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대장항문 상담의 유윤식입니다.
수술 후 2달 정도면 대부분은 상처가 아물지만, 아무는 속도가 좀 느린 경우도 간혹 있습니다.
수술 받았던 병원에서 검사 당시 문제가 없다는 얘기를 들었다면 일단은 관리하면서 경과를 지켜보셔도 되겠지만, 간혹 수술 부위가 난치창으로 오래동안 아물지 않고 고생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관리에 신경을 많이 쓰셔야되겠습니다.
수술 받으셨던 병원에 자주 방문하셔서 경과 관찰을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치루수술 8주차 진물
송슬기
송슬기[전문의] 신세계항의원
하이닥 스코어: 311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송슬기입니다.

네 그렇습니다. 1. 8주차에도 지연 수술 창이 발생하면 진물이 계속 나올 수 있습니다. 2. 네 지금은 경과 관찰을 하시고 재진찰을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쾌유하시길 기원드립니다. 한없이 부족한 답변이지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더 궁금하신 것이 있으시면 질문 달아주세요.
성심성의껏 답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환절기에 감기 조심하시고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새해 복 많이 받으시길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