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귀 뒤 고름

안경 모양 잡을 때 안경다리가 뜨거워서 귀 뒤가 부풀더니 고름이 생겼습니다 고름이 밖으로 새면서 구멍이 생기더니 그 후로 계속 피지같은게 차서 고름제거 수술을 하고싶은데 육안으로는 고름주머니가 정확히 보이지 않는 것 같습니다 이경우 피부과나 이비인후과 중 어느 곳을 가야하나요?


답변

Re : 귀 뒤 고름
남상호
남상호[전문의] 클린업피부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5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피부과 상담의 남상호입니다.

문의하신 내용으로 보아 피부 밑에 존재하던 표피낭종에 염증이 생긴 경우(ruptured epidermal cyst)를 우선적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가해진 압력 때문에 낭종 벽이 파열될 경우 누출된 내용물이 피부 조직을 자극하여 염증반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외상에 대한 뚜렷한 기억 없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파열된 경우도 있지만 자꾸 만지거나 짜는 바람에 파열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외관상으로는 종기와 별로 다를 바가 없지만 염증이 가라앉은 후에도 제법 딱딱한 무언가가 만져진다는 것이 차이점이며 또한 고름을 짜낼 때 고름과 같이 지방 성분의 하얀 피지 덩어리가 섞여 나오는 것이 종기와 다른 점입니다.

치료는 종기와 마찬가지로 항생제를 복용하고 필요할 때는 고름을 짜내야 합니다.
물론 화농이 되어서 고름을 짜내야하는 단계까지 가지 않고 염증이 그냥 가라앉는 경우도 있습니다.
고름을 짜내는 과정에서 낭종을 둘러싸고 있던 막 성분까지 배출되거나 염증이 많이 심화되어 막 성분이 녹아 없어지면 낭종 적출술 없이 완치가 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런 경우가 흔하지는 않습니다.

먼저 피부과 전문의에게 정확한 진단을 받고 치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문의에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