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당뇨가 1달도 안되서 생길 수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어제 오늘 갑자기 컨디션이 좋지 않게되어 여쭤봅니다.
제가 작년 11월부터 올해 초까지 개인적으로 건강염려증도 있고 심적으로 힘들어서 여러 검사를 받았습니다.
일단 피검사, 내시경 그리고 복부CT까지 다 촬영하고 아무 이상이 없었다고 했습니다.
당뇨나 갑상선문제, 암 이런 소견은 일단 최근 3개월 이내에는 정상이었습니다.
그나마 최근 검사 중에 간수치 두 개(ALT, GTP)가 정상범위보다 20정도 높았지만 간질환 전문의 선생님이
살빼면 다 괜찮아지는 수치이니 너무 걱정하지 말라했고요.

다름이 아니라 제가 어제랑 오늘 갑자기 소변도 많이 누러가고 밥을 먹어도 얹힌 듯한 느낌과 함께 기분나쁜 공복감과
약간의 메스꺼움으로 고생하고있습니다. 가장 최근의 검사가 1월 4일인데 이땐 공복혈당이 85였습니다.
당뇨 중 다식, 다갈증상은 아직 없는 것 같고 오줌이 2시간마다 마려워지고 그렇네요.
오줌도 한 번 누고 체중계에 오르면 300g~400g씩 줄어드는 등 그 양이 적지도 않습니다.
당뇨일 수 있을까요? 명절 때는 아무 이상이 없었습니다. 갑자기 명절이 끝나가는 어제부터 이럽니다.

정신적으로는 건강염려증을 앓는 것으로 알 수 있듯이 걱정이 많고 제가 직장을 옮긴 후 적응을 많이 힘들어하고 있습니다.
심적으로 스트레스가 심하며 출근한 지 1주일 되가는데 퇴직하고 싶은 심정이기도 하고요.
다시 병원으로 검사를 가볼까요? 아니면 개인적으로 심적인 안정을 먼저 찾는게 우선일까요?


답변

Re : 당뇨가 1달도 안되서 생길 수 있을까요?
한재병
한재병[전문의] 동래봉생병원
하이닥 스코어: 239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응급의학과 상담의 한재병입니다.

소변양이 많다고 해서 당뇨를 의심할 만한 상황은 아닐듯합니다. 굳이 병원 진료까지 해야할까싶지만, 건강염려가 심하신분들은 결과 없이 너무 걱정하는 경향이 있어 차라리 진료 권유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당뇨가 1달도 안되서 생길 수 있을까요?
송슬기
송슬기[전문의] 신세계항의원
하이닥 스코어: 311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송슬기입니다.

네 그렇습니다. 말해주신 정황상으로는 당뇨병이 의심되지 않는 상황입니다. 공복혈당이 최소 126 이상 높으셔야 당뇨를 의심할 수 있습니다.

쾌유하시길 기원드립니다. 한없이 부족한 답변이지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더 궁금하신 것이 있으시면 질문 달아주세요.
성심성의껏 답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환절기에 감기 조심하시고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새해 복 많이 받으시길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