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5중수골 경부 분쇄골절 수술 이후 척골신경 손상 가능성

5중수골 경부 분쇄골절로 K-강선을 이용하여 고정하고 핀 부위를 봉합하였습니다.

간헐적으로 약지와 소지 그리고 손바닥 쪽의 손날 부위에 약간의 저림 증상이 있습니다.

통증은 없고, 저림 증상도 간헐적입니다. 손을 디면을 향해 아래로 내려두거나, 팔을 접어 하늘을 향해 들고 있을 때 그 증상이 두드러집니다.

이 경우 척골신경 손상 가능성이 있는지, 그것이 아니라면 추정 가능한 원인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저는 약지와 소지에 스플린트와 탄력붕대로 고정이 되어있어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아 그럴 수 있다고 생각이 됩니다.

만약 5중수골 상부 척골신경이 손상되었다면, 그 예후와 치료법이 궁금합니다.


답변

Re : 5중수골 경부 분쇄골절 수술 이후 척골신경 손상 가능성
한재병
한재병[전문의] 동래봉생병원
하이닥 스코어: 239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응급의학과 상담의 한재병입니다.

많이 걱정될 수 밖에 없겠지만, 현재로서 신경 손상 가능성 확인이 어려워 수술했던 담당선생님과 상의 후 필요시 검사 권유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5중수골 경부 분쇄골절 수술 이후 척골신경 손상 가능성
권성주
권성주[전문의] 연세봄재활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재활의학과 상담의 권성주입니다.

대개의 신경손상의 경우에는 증상은 간헐적이지 않고 지속적입니다. 혹여 척골신경의 말단 일부가 손상을 받았다 하더라도 손가락의 감각이 정상이라면 크게 신경쓰지 않으셔도 괜찮을 것 같아 보이며, 골절로 인한 출혈 등으로 인한 연조직내 염증 및 이로 인한 감각이상이 더 가능성이 높습니다.
시간 경과에 따른 증상변화를 관찰해 보시고, 4,5번수지 저림, 손의 쥐는 힘 약화 등의 증상이 보이신다면 향후 핀 제거 후 신경검사를 시행해 볼 수 있습니다.
현재의 말씀하신 증상 정도로 보아 신경손상이 있다고 하더라도 경미한 정도로 경과 관찰하면 회복될 것으로 보입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