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아토피환자 싱귤레어 항히스타민제

안녕하세요?
피부건조증을 동반한 전신부위의 가려움증및 발적 증상과
머리 부분에도 아토피 피부염을 진단받고 루파핀정,
투리온정,알러지논정 이라는 항히스타민제들과
싱귤레어 라는 약을 의원급 피부과전문의 선생님께 주기적 진료및 관찰 하에 현재 2년째 장기 복용중입니다.
싱귤래어정 10mg을 2년째 매일 먹고있고, 항히스타민제
는 증상이 나타날때만 먹지만, 항히스타민제 는 대게
합쳐서 1년에 6개월이상 먹지는 않습니다.

1. 의원급 병원에서는 2,3세대 항히스타민제를 최대 2가지
만 처방해주시는데요, 상태가 악화되어 2가지의 항히스타민제 만으로는 도저히 조절이 어려울때는 대학병원
피부과 교수님께 방문할때는 2,3세대 항히스타민제를 3가지씩처방해주십니다. 의원급에서와 대학병원에서
항히스타민제를 처방하실때 제한이나 차이가 있을까요?

2. 저는 알러지 비염이나 천식은 일절 없습니다.
아토피와 알러지 결막염만 있는데요, 동네병원 피부과
선생님께서 항히스타민제는 증상을 가라앉히는 약이고
싱귤레어 라는 약이 증상을 예방해주고 장기간 복용해도
되는 약이라고 하시며, 싱귤레어 정 10mg만 2년 가까이 복용 중입니다. 싱귤레어가 아토피피부염에도 그정도로
효과가 있는지요?

3.그리고 싱귤레어가 아토피에사 장복하여도 될만큼 항히스타민제와 비교하여 효과나 안전성 면에서 비슷하거나
뛰어날까요?


답변

Re : 아토피환자 싱귤레어 항히스타민제
남상호
남상호[전문의] 클린업피부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5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피부과 상담의 남상호입니다.

1. 의원급 병원에서는 2,3세대 항히스타민제를 최대 2가지만 처방해주시는데요, 상태가 악화되어 2가지의 항히스타민제만으로는 도저히 조절이 어려워서 대학병원 피부과 교수님께 방문할 때는 2,3세대 항히스타민제를 3가지씩 처방해주십니다. 의원급에서와 대학병원에서 항히스타민제를 처방하실때 제한이나 차이가 있을까요?
=> 의료기관의 종류에 따른 차이는 없고요. 의사 개인의 처방 스타일 차이 같습니다.
원래 항히스타민제는 2가지만 보험 적용이 되지만(단, 1세대 항히스타민제인 hydroxyzine은 카운트에서 제외) hydroxyzine(성분명)을 끼울 경우 3가지까지 처방 가능합니다.

2 &3. 저는 알러지 비염이나 천식은 일절 없습니다. 아토피와 알러지 결막염만 있는데요, 동네병원 피부과 선생님께서 항히스타민제는 증상을 가라앉히는 약이고 '싱귤레어' 라는 약이 증상을 예방해주고 장기간 복용해도 되는 약이라고 하시며, 싱귤레어 정 10mg만 2년 가까이 처방해주십니다. 싱귤레어가 아토피 피부염에도 그 정도로 효과가 있는지요? 그리고 싱귤레어가 아토피에서 장복하여도 될만큼 항히스타민제와 비교하여 효과나 안전성 면에서 비슷하거나 뛰어날까요?

문의하신 약제는 알레르기성 비염이나 천식에만 보험 적용이 됩니다. 따라서 피부과 영역에서는 대개 알레르기성 비염이 동반된 아토피 환자에서만 간혹 처방할 뿐 많이 처방하지 않는 약제입니다. 저도 처방 경험이 많지 않은 약제여서 확실한 답변을 드리기는 어렵군요. 약전을 참고해보건대 장복했을 경우의 안전성은 항히스타민제보다는 못할 것 같네요.

문의에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아토피환자 싱귤레어 항히스타민제
한재병
한재병[전문의] 동래봉생병원
하이닥 스코어: 239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응급의학과 상담의 한재병입니다.

의원 및 병원 차이 없이 약제 사용 가능합니다. 싱귤레어 자체는 일반적으로 아토피에 보험적용은 되지 않는 약제입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